
코로나19 후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 고려
신념대로 소비하는 ‘미닝아웃’ 트렌드 확산
비건 인증 제품부터 식물성 대체식품까지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소비를 통해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드러내는 ‘미닝아웃’ 트렌드가 사회 전반에 자리 잡으면서 지속가능한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실제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6월 발표한 ‘코로나 시대 소비행태 변화와 시사점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0%가 코로나19 이전보다 이후에 가격과 품질로만 구매를 결정하지 않고 나의 소비행위가 다른 사람이나 사회나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게 됐다고 답했다.
이에 식품업계에서는 비건 인증받은 제품부터 식물성 대체식품, 동물복지 인증 제품 등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한 제품을 선보이면서 미닝아웃을 외치는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정식품은 최근 한국비건인증연구원으로부터 식물성 건강음료 ‘라잇미닛’ 2종의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 제품은 ‘라잇미닛 리얼 코코넛’과 ‘라잇미닛 리얼 아몬드’로 성인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30%에 해당하는 칼슘 210㎎과 1일 기준치를 충족하는 비타민E 11mgα-TE가 균형 있게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라잇미닛 리얼 코코넛은 식이섬유 5g과 코코넛 유래 성분 라우르산 2.2g이 담겼으며 라잇미닛 리얼 아몬드는 식물성 단백질 4.3g에 한 팩(190㎖)에 77㎉로 가치소비를 즐기는 2030세대는 물론 학생 및 직장인의 영양간식으로도 적합하다.
정식품은 지난해 ‘리얼 자연담은 한끼생식’ 등 제품 3종의 비건 인증 획득에 이어 이번 라잇미닛 2종의 비건 인증 획득을 통해 총 5개의 비건 인증 제품을 보유하게 됐다.
정식품 관계자는 “최근 일상으로 자리잡은 미닝아웃 트렌드에 따라 라잇미닛 2종 제품에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제과 나뚜루는 지난달 비건 아이스크림 ‘나뚜루 초콜릿 아몬드바’를 출시했다. 지난해 5월 선보인 비건 ‘캐슈 바닐라’와 ‘퓨어 코코넛’ 등 파인트 제품 2종에 이은 새로운 바 형태 제품으로 아이스크림 라인업 확대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청에 응답한 결과다. 이번 신제품은 순식물성 원료가 사용됐으며 부드러운 초콜릿 아이스크림에 바삭한 다크 초콜릿 코팅이 둘러싸여 진한 초콜릿 맛과 함께 서로 다른 식감을 살린 게 특징이다.
식물성 대체육 시장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식물성 대체육을 담은 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농심은 최근 용기면 ‘렌지땡 뚝불면’을 새롭게 출시했다. 제품은 달콤하고 짭조름한 불고기 소스와 탱글탱글한 면발에 대체육으로 만든 불고기 건더기가 특징이다. 건더기는 실제 불고기와 비슷한 맛과 식감으로 사전 시식조사에서 부드러운 식감이 실제 불고기와 매우 흡사하다는 평을 받았다. 뚝배기불고기 특유의 맛을 구현하기 위해 두 개의 스프가 담겼는데 전자레인지로 먼저 면을 조리한 후 액상스프와 분말스프를 넣고 저으면 완성된다.
대체 계란이 활용된 제품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SPC그룹의 파리바게뜨는 지난 9월 100% 식물성 대체 계란인 ‘저스트 에그’를 활용한 제품을 출시했다. 저스트 에그는 미국의 식물성 기반 대체식품 기업인 ‘잇 저스트’가 개발한 대체 계란으로 녹두에서 추출된 단백질에 강황이 더해져 계란의 형태와 식감이 재현됐다. 신제품 ‘JUST Egg 멀티그레인 머핀 샌드위치’는 잉글리시 머핀 속에 스크램블과 치즈가 들어간 핫샌드위치다.

한편 동물복지 제품도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얻고 있다. 하림은 최근 ‘자연실록 동물복지 IFF 닭고기’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동물복지·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농가에서 키운 건강한 닭에 IFF(Individual Fresh Frozen) 기법이 적용된 프리미엄 냉동 제품이다. IFF 기법은 도계 후 4시간 이내에 영하 35℃ 이하에서 40분간 급속 동결해 세포 조직 손실이 거의 없고 신선함이 그대로 유지되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은 ‘자연실록 동물복지 IFF 닭다리’ ‘자연실록 동물복지 IFF 닭윙’ ‘자연실록 동물복지 IFF 닭봉’ 등 3종으로 판매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 현대그린푸드는 지난 추석 국내 최초로 ‘동물복지 한우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동물복지축산농장 인증제도가 도입된 지난 2012년 이후 올해 처음으로 동물복지축산 한우농장으로 인증받은 만희농장에서 키워진 한우가 활용된 제품으로 등심로스, 채끝로스, 불고기, 국거리 등 다양한 부위가 담겼다.
- 조연에서 주연으로… 식품업계, 이색 ‘사이드메뉴’로 MZ세대 ‘눈길’
- 유통업계 ‘펀 코드’ 담은 핼로윈 마케팅에 MZ세대 공략나서
- 식품업계 ‘오징어게임’ 열풍에 마케팅도 활발하게 ing
- 개성 중시 ‘취향의 시대’… 유통업계, 커스터마이징 제품 ‘눈길’
- 위드 코로나에도… 유통가, 비대면 마케팅 ‘지속’되나
- ‘핼로윈’ 앞두고 MZ세대 저격… 유통업계, 언택트 마케팅 눈길
- 외식·식품업계, 육심 취향저격 이색 메뉴 출시 ‘눈길’
- 신라호텔, 골프 브랜드 ‘PXG’와 “KPGA 프로 레슨 진행”
- 현대그린푸드,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친환경 경영 더욱 속도 낼 것
- 롯데제과 ‘플라스틱 완충재’ 종이 재질로 변경
- 커피부터 식권까지… 푸드 스타트업, 회사 ‘식 복지’ 문화 선도
- [인사] SPC그룹
- 현대백화점, 5억 침대 선보인다… “하이엔드 리빙 강화”
- 현대리바트, 창호 리모델링 사업 진출… 인테리어 사업 속도 낸다
- [인사] 현대백화점그룹
- SPC그룹, 쉐이크쉑 19호점 신림점 개점
- 롯데제과, 유튜브채널 ‘스위트TV’ 실버버튼 획득
- 롯데제과 ‘스위트스쿨’ 강원도 인제 원통초에 2호 개관
- 현대百, ‘2021년 해외패션 가을·겨울 시즌오프’ 진행
- 농심 ‘카구리 큰사발면’ 한달간 230만개 이상 판매
- 현대그린푸드 ‘산들내음’ 농산물 우수관리 금상 수상
- SPC GFS ‘창녕군’과 농산물 유통 확대 MOU 체결
- 현대百 판교점, 친환경 팝업스토어 오픈
- 나만의 레시피… 식품업계, 모디슈머 마케팅 ‘돌입’
- 파리바게뜨, 수능 D-3 맞아 ‘카카오쇼핑라이브’ 진행
- 식품업계, 팬 요청의 제품화로 대박 행진 ‘팬덕트’ 눈길
- 유통업계, 일상 속 ‘찰확행’ 되짚어낸 마케팅 눈길 끌어
- 금기시됐던 ‘BLACK’… 오징어 신드롬에 ‘블랙푸드’ 화두
- 파리바게뜨 ‘크리스마스 캠페인’ 전개… 케이크·굿즈 선봬
- 롯데제과 ‘꼬깔콘’ 9년 만에 디자인 리뉴얼 시행
- 엔에스쇼핑, 하림 완전자회사로 편입… 양재동 첨단물류단지 가속화
- 파리바게뜨, 16년 연속 구세군 1호 성금 전달식 개최
- 식품·외식업계, 고품질 메뉴로 ‘프리미엄’ 전략 강화
-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서 ‘티파니 홀리데이 팝업’ 연다
- SPC그룹, 난방 취약가정에 연탄 나눔 활동 진행
- 현대백화점면세점, 한국PR대상 ‘최우수상’ 수상
- 이주노동자 인권피해 관계당국 무성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