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랜선 문화센터 수업. (제공: 롯데백화점) ⓒ천지일보 2021.10.28
롯데백화점 랜선 문화센터 수업. (제공: 롯데백화점) ⓒ천지일보 2021.10.28

[천지일보=조혜리 기자] 11월부터 본격 시행되는 단계적 일상 회복 곧 ‘위드 코로나’ 정책 전환에 백화점 문화센타가 오프라인 강좌를 확대 개설하며 다시 분주해졌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27일부터 17개 문화센터에서 ‘2021년 현대문화센터 겨울학기’ 접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위드 코로나로 인한 일상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해 오프라인 강좌를 지난 가을학기보다 점포별로 10~20%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또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재테크 ▲아트테크(예술+재테크) ▲골프 강좌를 지난해 대비 2배 가량 확대했다.

현대문화센터. (제공: 현대백화점) ⓒ천지일보 2021.10.28
현대문화센터. (제공: 현대백화점) ⓒ천지일보 2021.10.28

지난해 12월 네이버 강의 플랫폼 ‘엑스퍼트(eXpert)’를 통해 유통업계 최초로 선보인 온라인 문화센터 ‘현대백화점 컬처클래스’의 강좌수도 10% 이상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은 최근 론칭 당시 14명이었던 강사수를 50여 명까지 늘리고 80여 개였던 강좌 수도 600여 개 이상으로 확대한 바 있다.

롯데백화점도 지난 27일부터 ‘2021년 겨울학기 문화센터 회원모집’을 시작한다. 겨울학기는 오는 12월 1일부터 2022년 2월 28일까지 운영한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겨울학기는 위드 코로나 시대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해 코로나 이후 처음으로 영아 및 임산부 수업을 포함한 전 강좌 카테고리를 개설하고, 가을 학기 대비 강좌 수를 10% 이상 늘렸다고 밝혔다.

지난 가을학기에도 여름학기 대비 회원수가 15% 이상 증가하는 등 점차 일상을 회복해 가는 만큼,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오프라인 강좌들은 확대 개설하고 일상 깊게 자리 잡은 비대면 트렌드에 맞는 온라인 강좌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대표적 오프라인 강좌로는 바인하우스 청담에서 진행하는 연말을 겨냥한 ‘당신의 칵테일 취향을 찾아주는 커스텀 칵테일’, 박선영 칼럼니스트의 ‘나만의 취향으로 만드는 나만의 공간’을 선보인다. 온라인 강좌에선 ‘트렌드코리아2022와 함께 미리 준비하는 2022년’ ‘나는 미술관에서 투자를 배웠다’ 저자가 들려주는 ‘아트테크 이야기’, 메타버스에 친숙하지 못한 세대들을 위한 ‘나만 몰라 메타버스’ 강좌 등이 진행된다.

최근 문화센터를 찾는 2030 회원 구성비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따라 <Lifestyle LAB 매거진>을 발행한다. 실제 올해 롯데문화센터의 2030 회원 구성비는 41%로 전년 보다 6%P나 증가했다. 이번 매거진에서는 ‘일상과 예술의 균형’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할 예정이다.

홈플러스 문화센터는 ‘교육’과 ‘안전’을 동시에 고려한 ‘겨울학기’ 준비를 마치고 선착순 회원 모집에 돌입한다.

이번 학기는 12월 1일부터 2월 28일까지 진행된다. 전국 118개 문화센터에서 8만 5000여 강좌를 선보이며, 오프라인 강좌는 지난 학기 대비 3600여 개를 확대해 7만 3000여 개를 마련했다. 오프라인 강좌는 겨울학기 전체 강좌에서 86%의 비중을 차지한다.

회사 측은 코로나19로 위축됐던 지역사회의 문화·교육기회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방역 체계 전환에 따라 안전한 환경에서 강좌를 진행하는 데 집중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문화센터는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온라인 전환, 월 단위 강좌 확대 등 변화를 계속 시도해왔다.

우선, 거리두기 방침으로 축소됐던 영유아 대상 강좌를 2만여 개로 늘렸다. 대표 강좌는 ▲프리모에듀 스포츠 ▲더키즈 오감놀이 ▲숲속 오감 놀이마당 ▲통합놀이 옹알종알 ▲아이 기질과 성향별 맞춤 놀이 강좌 ▲독립을 외치는 4세만을 위한 ‘따로 또 같이 클래스’ ▲강좌 유형별, 아이 성향별로 골라 듣는 ‘문화센터 강좌 꾸러미’ ▲단체 단위로 신청·수강하는 ‘홈팀 클래스’ 등이다.

시즌 콘텐츠로는 ‘예비 새 학년 부모 교육 특강’ ‘김장 특강’, 빼빼로데이, 크리스마스 등을 공략한 ‘Day 특강’ 등 3000여 개 강좌를 마련했다. 대표 강좌는 ▲예비 새 학년 골든타임을 잡아라! 부모교육 특강 ▲2022 도전과 실천을 이끌 주제별 특강(재테크·N잡러·육아법·자녀교육·독서·글쓰기) 등이다.

백신 접종 완료자 대상으로 노래교실, 줌바댄스, 에어로빅 등 ‘백신 패스’ 강좌 700여 개도 마련했다.

이원경 홈플러스 문화센터팀장은 “정부 거리두기 지침 변화에 따라 홈플러스 문화센터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며 “자율 방역을 강화하는 한편, 고객이 보다 안전하고 빠르게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홈플러스 문화센터도 힘을 보태겠다”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하기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