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조혜리 기자] 홈플러스가 MZ세대 상품 바이어들과 함께 신상품 8500개를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
홈플러스가 MZ세대에게 눈을 돌린 이유는 MZ세대가 추구하는 ‘새로운 경험’과 홈플러스가 지향하는 ‘상품 경험’의 방향성이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런가 하면 홈플러스 상품 바이어 중 MZ세대 비중은 70%에 달한다. 홈플러스는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고객 중 25%가 2030 고객임을 감안해, 이들 고객의 유입을 끌어올리기 위해 그들을 가장 잘 아는 ‘MZ잘알’(MZ세대를 가장 잘 아는) 직원들을 주축으로 상품 바이어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100명이 넘는 바이어 채용을 단행해 하반기 인턴 정규직 전환 시점에는 MZ 직원 비중이 더 높아질 전망이다.
홈플러스는 지난 5월 이제훈 사장 취임 이후 유통의 본질인 ‘상품 경쟁력’ 극대화를 위한 움직임을 이어가고 있다.
상품부문 조직 개편으로 혁신적 조직 문화를 구축하고 2030 세대의 ‘젊은’ 아이디어를 사업화해 고객 장바구니를 채운다는 전략이다.
상품 혁신 우수 사례로는 ‘홈플러스시그니처 물티슈’를 꼽는다.
지난 2019년 9월 출시 35일 만에 100만 개 판매를 돌파한 상품이다. 3초에 1개씩 팔린 셈이다.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은 2608만여 개를 기록하며, 1000원짜리 상품으로 무려 26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다.
권지혁 일상용품팀 바이어가 높은 품질, 합리적인 가격, 제조사와의 직거래, 안전성 등 4가지 불변의 원칙을 고수해 내놓은 상품이다. 이를 위해 권 바이어는 전국 물티슈 제조사를 돌며 발품을 팔았다. 회사 측은 가격보다 품질을 중요시하는 PB 상품의 새로운 지표를 제시한 상품이자, 협력사 동반성장을 실천한 성공 사례라고 설명했다.
지난 4월에는 가치소비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PB ‘무라벨 생수’를 출시했다.
평소 친환경에 관심이 많은 정태민 제과음료팀 바이어의 일상 속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상품이다. 정 바이어는 고객이 ‘상품 소비’로 친환경 활동에 동참하게 하는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바이어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며, 친환경 상품 개발에 집중했다.
현재 생수 전체 매출 비중의 19%를 차지하는 ‘홈플러스시그니처 무라벨 맑은샘물은 출시 6개월 만에 1436만 병이 팔렸다. 이 상품만으로 7.5톤의 플라스틱 사용을 줄였다. 절감된 라벨을 이어 붙이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약 6번 왕복할 수 있는 길이가 된다.
SNS에 맛집 사진을 올리는 것이 취미인 백수빈 신선가공팀 바이어는 MZ세대 고객이 맛집에서 줄 서는 수고를 덜 수 있는 방법을 상품에 담아 레스토랑 간편식(RMR)을 론칭한 결과 목표 대비 75% 초과 달성했다.
이외에도 ‘비건’ 품목 라인업 확대를 위해 출시한 대체육 브랜드 ‘언리미트’, 수제 화덕피자 브랜드 ‘우주인피자’와 컬래버레이션 한 단독 상품 등 MZ ‘취향 저격’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기존 마트 상품에 젊은 이미지를 입히는 것도 MZ 바이어들의 성과다.
올해로 출시 6년을 맞은 패션 PB 'F2F'와 리빙 품목은 이지윤 홈리빙팀 바이어와 김미지 의류팀 바이어가 '요즘 고객' 취향에 맞는 상품을 고민했다.
지난달 선보인 ‘F2F 여성복 릴랙스핏 티셔츠’는 ‘마트 옷은 품질이 별로’라는 편견을 깨고 젊은 감각의 가성비 상품으로 입소문을 타며 출시 한달 만에 초도 물량 60%가 팔렸다. ‘원마일웨어’ ‘슬세권룩’ 수요 증가에 발맞춰 이색 디자인과 컬러로 개발한 ‘폭신한 뭉게구름 다용도 슬리퍼’는 지난 8월부터 6주간 1만3000개가 넘게 팔리며 준비 물량의 약 90%가 소진됐으며, 전년 동기 대비 욕실화 품목 매출 20% 신장을 견인했다.
오재용 홈플러스 상품2부문장(전무)은 “시장의 흐름을 가장 잘 이해하는 브랜드가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라며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상품 역량을 기반으로 끊임없이 혁신하여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쇼핑 채널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 홈플러스, 올해 마지막 ‘와인장터’ 개최
- 홈플러스, 신선한 당일배송 ‘세븐오더’ 시범 운영
- 호텔∙유통업계 ‘빵식’ 트렌드 발맞춰 건강빵 시장 확대… ‘빵 덕후’ 겨냥
- 홈플러스 “일상회복의 달, 달콤한 응원을 전하세요”
- 2021 코리아세일페스타, 개막식 개최… 역대 최대 규모
- 홈플러스, 코리아세일페스타 ‘가전 할인대전’ 진행
- ‘펀플러스’ 31일 10시 홈플퀴즈 정답
- 30일 홈플퀴즈 정답
- 광동제약, 제주삼다수 소매·비소매·업소용 유통 맡는다
- 단계적 일상 회복 준비하는 백화점 ‘문화센타’ 오프라인 강좌 늘려
- [대형마트에서는] 롯데마트 ‘팔도 왕교자 비빔만두’ 단독 상품 기획 外 이마트, 홈플러스
- [대형마트에서는] 이마트, 4일간 한우데이 실시 外 롯데마트, 홈플러스
- 24일 홈플퀴즈 10시 정답
- 홈플러스, 유명 맛집 ‘최애’ 메뉴 집에서 간편하게 즐겨요
- [대형마트 소식] 홈플러스, 고기 마니아 위한 ‘BBQ&스테이크 대전’ 진행 外 롯데마트
- 홈플러스, ‘고객 중심 상품 강화’ 파스타면 라인업 확대
- 홈플러스, LG전자와 함께 ‘착한 소비 기부금’ 위스타트에 전달
- 홈플러스, 제철 과일∙수산 할인전 전개
- [알뜰폰 대전] 통신사 요금제와 비교… 같은 망인데 차이 ‘어마어마’
- 롯데호텔, 전통시장 활성화 위한 프로모션 진행
- 홈플러스, 와인 매출 56%↑… 올해 목표 300만병
- 홈플러스, ‘매장에서 바로 만든 김장김치와 수육’ 판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