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이건희 회장의 선친이자 삼성그룹 창업주인 고 이병철 회장이 유년 시절 다녔던 지수초등학교.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21.5.6
고(故) 이건희 회장의 선친이자 삼성그룹 창업주인 고 이병철 회장이 유년 시절 다녔던 지수초등학교.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21.5.6

지수초교서 유년 시절 보내

“‘기업가 정신’ 태동한 터전”

“남부권 중심 진주 최적지”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경남 진주시가 고(故) 이건희 회장이 기증한 2만 3000여점에 달하는 미술 소장품을 전시할 ‘이건희 미술관’ 유치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은 이 회장의 미술품 기증과 관련해 별도의 전시실이나 특별관을 설치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것을 주문한 바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도 이를 위한 미술관·박물관·수장고 건립 등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부산·대구·수원 등 규모가 큰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유치전이 본격화하고 있다. 반면 ‘이건희 미술관’은 문화 발전을 위한 고인의 유지를 살리고 예술의 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이 아닌 영호남을 아우르는 지역에 건립해야 한다는 견해도 나왔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우리나라는 문화예술시설이 수도권과 대도시 위주로 편중돼 있다”며 “문화 혜택에서 소외된 지방에도 새로운 문화시설을 설치해 많은 국민이 문화예술을 누리는 문화 민주주의를 실천해달라는 것이 기증자의 진정한 뜻”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위치적으로 영호남 중간에 있어 미술관 건립 시 많은 사람이 문화 혜택을 누릴 수 있고, 기증자의 기업가 정신을 승화시키고 유지할 수 있는 곳이 진주”라며 ‘국립현대미술관 진주관’과 연계한 미술관 유치에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진주는 지리적으로 남부권의 중심이며 부산·울산·대구·광주 등 영호남 대도시권에서도 1~2시간 만에 올 수 있어 미술관 건립에 가장 적합하다는 설명이다.

지난 8일 구 지수초등학교에서 ‘기업가정신 수도 진주 선포’ 1주년 기념식이 열린 가운데 조규일 진주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19.7.29
지난 8일 구 지수초등학교에서 ‘기업가정신 수도 진주 선포’ 1주년 기념식이 열린 가운데 조규일 진주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19.7.29

앞서 진주시는 지난 2018년 7월 한국경영학회로부터 ‘대한민국 기업가 정신의 수도’로 지정되면서 선포식을 개최했다. 특히 진주 지수면은 기증자인 이 회장의 선친이자 삼성그룹 창업주인 고 이병철 회장이 유년 시절 다녔던 지수초등학교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처럼 진주는 기업가 정신이 태동한 터전이라는 점을 시는 내세웠다.

진주는 남명 조식 선생의 ‘경의사상’이 깃든 곳으로 ‘익히고 실천한다’는 기업가 정신과도 맥을 같이한다는 것이다.

조식 선생의 경의사상은 제자인 정인홍, 곽재우의 임진왜란 의병 활동과 백산 안희재 선생의 독립운동, 강상호 선생의 형평운동 등 국난 극복과 사회개혁 실천정신으로 이어졌다.

또 삼성 이병철 회장, LG 구인회 회장, GS 허만정 선생, 효성 조홍제 회장이 기업을 창업함으로써 경제부국을 실현하는 기업가 정신으로 발전했다고 시는 소개했다.

아울러 진주는 ‘색채의 마술사’이자 ‘민족혼의 화가’로 불리는 박생광 화백과 ‘동녘의 여대사’로 프랑스에서 명성을 쌓은 이성자 화백 등 현대 미술사에 큰 획을 그은 작가들을 배출한 곳이라고 덧붙였다.

진주시는 앞으로 미술관이 유치되면 지역보존센터와 미술관 옆 박물관 콘셉트로 디지털 미디어와 전통회화(한국화·서양화) 등 예술이 융합된 미래형 미술관을 선보일 계획이다.

진주시 지수면 기업가정신 교육센터 조감도.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19.12.16
기업가정신 수도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진주시 지수면 기업가정신 교육센터 조감도.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19.12.16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