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정적 연결고리 형성하는 ‘휴먼 터치’ 전략 눈길
공감대 형성 위해 가치 전달 중심 캠페인 강화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2021년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접점 형성이 어려워지면서 감정적인 연결고리를 강화하려는 기업들의 행보가 눈에 띄는 해였다. 일명 소비자들에게 따뜻한 온도와 감성을 전달하는 ‘휴먼 터치(Human touch)’ 전략이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발간한 ‘트렌드코리아 2021’에 소개된 개념인 휴먼 터치는 언택트 시대에도 인간적인 소통을 통해 진정한 공감대를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된다.
특히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맞닿아 있는 식품 기업, 가구 브랜드, 여행 플랫폼 등 유통업계의 휴먼 터치 캠페인이 돋보였다. 특정 제품 중심이 아닌 브랜드 가치에 포커스를 둔 캠페인으로 소비자의 감성을 터치해 심리적 거리 좁히기에 나선 것이다. 소비자들이 공감할 상황이 제시돼 몰입할 수 있게 하고 유명 모델이 기용돼 브랜드 메시지가 간접적으로 전달되는 매개체로 활용되고 있다.

CJ제일제당의 한식 대표 브랜드 ‘비비고’는 올해 초 한식의 본질이자 브랜드 가치인 ‘정성’을 전달하기 위한 첫 브랜드 통합 캠페인을 선보였다. 식사를 통해 정성과 따뜻한 마음이 느껴졌을 때 자연스럽게 나오는 ‘잘 먹었습니다’라는 말 한마디에 담긴 진심이 조명됐다.
특히 비비고를 즐겨 먹는 타깃인 신혼부부, 중년 부부, 부자(父子) 편으로 나뉘어 선보인 TV 광고는 누구나 공감할 일상적인 상황과 스토리텔링으로 호응이 높았다. 이어 캠페인의 일환으로 소비자들의 사연을 받아 비비고가 정성스럽게 차린 한 끼를 대접해주는 ‘정성차림 딜리버리’ 활동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비비고 관계자는 “기존에는 제품의 차별화된 맛과 뛰어난 품질을 강조하는 데 중점을 뒀다면 올해는 고객과의 감정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더욱 집중했다”며 “앞으로도 ‘정성으로 차린 식사, 비비고’라는 브랜드 가치를 전달할 캠페인 활동으로 소비자 마음속 진정한 한식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대상 ‘청정원’은 ‘오늘을 더 맛있게’라는 캠페인 슬로건을 광고 속 송중기가 요리하는 일상적인 모습으로 녹여냈다.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음식을 둘러싼 사람들의 삶을 맛있게 만든다는 철학이 반영됐다.

지난 10월 신세계그룹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까사미아’는 신세계그룹에 인수된 후 처음으로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공개했다. 유행이나 추세에 휩쓸리기보다 나를 닮은 공간을 연출해 주는 감각적인 ‘라이프 씬 메이커(Life scene maker)’라는 철학이 반영됐다. 장황한 브랜드 설명이나 화려한 영상 효과를 활용하는 대신 새 지저귀는 소리, 강아지의 코 고는 소리 등 섬세한 백색소음이 활용돼 소비자 몰입도를 높였다. 집이라는 자신만의 세계를 머리가 아닌 감성과 가슴으로 몰입하게 해 가구와 함께 살아가는 소비자 각자의 이야기로 해석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 호평을 얻고 있다.
종합 숙박, 액티비티 플랫폼 ‘여기어때’는 올여름 브랜드 캠페인 ‘도망가자’ 시리즈를 통해 일상에서 벗어나 잠시 회복의 시간을 갖자는 대국민 힐링 메시지를 전달했다. 장기간 여행이 제한돼 피로감이 쌓인 시기, 누구나 공감하는 메시지로 여행의 가치를 소구해 큰 지지를 얻었다. 땀 냄새 가득한 지하철에서 벗어나 청량한 숲속 공기를 마시는 장면, 엄마로서의 짐을 잠깐 내려놓고 여행하는 영상 등 총 7편의 시리즈 영상 모두 화제를 모았다.
- 캠핑·인테리어·집밥 등 인기 ‘버티컬 커머스’ 성장세 두드러져
- [수능 D-Day] 수능 후 받을 수 있는 유통가 혜택은?
- 유통업계, 일상 속 ‘찰확행’ 되짚어낸 마케팅 눈길 끌어
- 小부터 大까지 ‘다양’… 유통가 ‘사이즈’로 소비자 공략
- 펀슈머부터 커플템까지… 유통업계 ‘빼빼로데이’ 마케팅 ‘적극’
- 식품·유통업계, 교육·게임·레이블과 만나다… 고도화 협업 전략
- 호텔∙유통업계 ‘빵식’ 트렌드 발맞춰 건강빵 시장 확대… ‘빵 덕후’ 겨냥
- ‘위드 코로나’에 호텔 예약 잇따라… ‘뷔페 가격’도 인상
- 필환경 트렌드 확산… 유통업계, 자원순환 캠페인 주목
- 말은 ‘프리미엄’… 명품 아닌 ‘그냥 고가’ 논란 잇따라
- ‘차별화된 수제맥주’ 잇따라 내놓는 ‘편의점’ 승승장구
- 어른이 놀이터로 탈바꿈한 오프라인 매장… “체험형 매장, 증가할 것”
- CJ제일제당, 건강사업 분할… 내년 1월 ‘CJ Wellcare’ 출범
- 식품업계, 소비자 발길 이끄는 새로운 ‘특화 매장’ 눈길
- 블프에 이어 ‘해외 직구족’ 잡을 이커머스 할인전 ‘활활’
- CJ제일제당, B2B용 팜오일 ‘RSPO’ 인증 제품으로 100% 전환
- 5년 지난 프랜차이즈업계 ‘생존율 절반’… ‘운영 안정성’ 주력
- 식품업계 ‘OTT 스낵’으로 홈술족 공략 나서
- CJ제일제당 ‘BIGBIG 이벤트’ 진행… 신한플러스와 협업
- 이제 좀 괜찮아지나 싶더니 또다시… 식품업계, 오프라인 마케팅 ‘주춤’
- CJ제일제당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서 장관상 수상… ESG 경영 성과 인정받아
- 식음료 업계, 홈술족 겨냥 ‘케미 마케팅’ 주목
- CJ제일제당 비비고, 국내외 MZ세대와 한국 전통 ‘김장문화’ 체험
- ‘전기차’ 도입에 불붙은 유통가… “자리 잡기까지 시간 필요”
- CJ제일제당, 겨울맞이 다양한 온라인 기획전 진행
- 대상 ‘제2회 DLG 국제식품품평회’ 9개 제품 수상
- 대상 ‘청정원 나눌수록 맛있는 2021개의 행복’ 행사 진행
- “제로 향한 ‘레스’ 실천하세요”… ‘플라스틱’ 사용↓ 실천↑
- 아침엔 ‘영하’ 오후엔 ‘영상’… 아우터 고민에 ‘코트형 패딩’ 눈길
- 유통가 ‘완구 대전’ 펼친다… 크리스마스·연말 특수 노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