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 횡성=이현복 기자] 횡성군(군수 장신상)이 오는 8월 27일부터 9월 13일까지 ‘2021년 강원도 및 횡성군 사회조사’를 실시한다.
사회조사는 도민의 삶의 질과 관련된 사회적 관심사는 물론 평소의 생각과 경험 등에 대한 사항을 조사하는 것으로 도민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어떠한 정책과 연구가 필요한 것인가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난 2016년까지는 도와 시‧군이 개별적으로 실시해 왔으나 조사의 효율성 제고를 통한 예산 절감과 도민의 응답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2017년부터 강원도‧시군 통합조사로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로 제7회차 조사를 한다.
조사대상은 통계청에서 선정한 관내 800가구의 만 13세 이상인 가구주와 가구원이다. 조사요원증을 패용한 15명의 조사원이 해당 가구를 방문해 조사하며 면접 또는 자기 기재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조사내용은 모든 시‧군 공통 조사항목과 횡성군 특성 항목으로 구성돼 있는데 공통항목은 성별, 연령, 교육정도 등에 대한 기본항목과 건강, 가족, 사회통합, 지역산업, 안전, 환경 등에 대한 부문별 항목을 조사하게 된다.
조사 결과는 전산입력과 자료처리, 결과분석 과정을 거쳐 올해 12월에 공표될 예정으로 지역 주민의 복지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한 각종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군민의 삶이 한 단계 향상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조사에 앞서 지난 25일에는 횡성군청 3층 대회의실에서 조사원을 대상으로 사회조사 지침교육이 열렸다.
안중기 기획감사실장은 “사회조사는 도와 시‧군 정책 수립의 기본 통계자료로 활용되는 중요한 조사이다. 각 가구에서 응답한 모든 자료는 통계법 제33조(비밀의 보호)의 규정에 따라 통계작성 목적으로만 활용되고, 개별 정보에 대한 비밀이 엄격하게 보호되는 만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답변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 횡성군, 2021년 ‘농지이용실태조사’ 시행
- 횡성군, 저소득층 추가 국민지원금 지급
- 횡성군청소년수련관, 청소년 14명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 횡성군, 찾아가는 이동 취업상담소 ‘운영’
- 횡성군, 이모빌리티 충전인프라 구축 협력 MOU 체결
- 횡성소방서, 여름철 폭엽 피서객 119시민수상구조대 운영 ‘종료’
- 횡성군청소년수련관, 하반기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 횡성군, 추석 명절 대비 성수 식품 수거와 자체 위생점검 시행
- 횡성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6일부터 지급
- 횡성군, 아동 청소년 학무모와 소통하는 플랫폼 개설
- 횡성군, 군민 경제 소득 뿔리기 경제정책 추진사항 보고회 개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