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일 진주시장이 민선 7기 3주년을 맞아 1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진주 혁신도시 지키기’와 ‘도청 진주환원’에 나서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21.7.2
조규일 진주시장이 민선 7기 3주년을 맞아 1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진주 혁신도시 지키기’와 ‘도청 진주환원’에 나서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21.7.2

LH, 연 1200억 경남에 기여

“진주 포함 경남 타격 ‘심각’”

지역목소리 반영 상생안 촉구

“경남서도 동서 불균형 심화”

“도청 있던 진주로 환원해야”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조규일 진주시장이 민선 7기 3주년을 맞아 1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진주 혁신도시 지키기’와 ‘도청 진주환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최근 정부는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원 20% 이상 감축, 공공택지 입지조사 권한 국토교통부로 회수, 시설물성능인증 업무 등 중복 기능 다른 기관 이전 등의 방안을 발표했다. 다만 공공성 훼손 등 각종 논란이 잇따랐던 지주회사 전환을 포함한 조직개편안은 추가 의견수렴을 거치기로 함에 따라 내달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조 시장은 “LH 임직원의 부동산 투기는 있어서는 안 될 행위이며 마땅히 일벌백계로 다스리는 것이 합당한 이치”라며 “불법투기를 차단하기 위한 제도개혁은 꼭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LH를 무조건 구조조정하고 분리·해체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LH는 양질의 일자리를 갈구하는 지역 청년들의 희망이자 지역의 미래를 선도하는 지역발전의 핵심 성장 동력”이라며 “LH 분리·해체안은 경남진주혁신도시의 존립과 근간을 뒤흔드는 것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심각하게 저해하는 결과를 낳을 뿐”이라고 우려했다.

진주시에 따르면 LH는 연평균 400억원 이상의 지방세 납부, 지역인재 채용, 창업지원 등 진주를 포함한 경남 지역에 연평균 1200억원 규모의 경제적 기여를 해왔다. 특히 매년 1000명이 넘는 인턴을 모집하고 400명이 넘는 정규직원을 채용하고 있다.

올해는 상반기에만 신입직원 150명, 업무직 160명, 청년인턴 700명 등 총 1010명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지난 1월경 발표하기도 했다. 계획대로라면 지난달까지 서류·필기 면접전형을 마치고 이달 있을 임용 준비에 한창이어야 하지만 땅 투기 의혹에 휩싸이면서 모든 채용 일정이 무기한 연기된 상태다.

이에 조 시장은 “지역경제의 붕괴를 염려하는 시민들의 마음을 잘 알기에 정부 서울청사, 국회의사당, 청와대 앞에서 3일간 1인 시위에 나섰다”며 “또 대통령, 국회의원, 국무총리, 국토부장관에게 시민들의 마음을 전달하고 국회와 중앙부처를 수차례 방문해 LH 혁신안을 재고해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LH와 경남혁신도시를 지키는 일은 진주의 생존과 미래가 달린 매우 중차대한 일이기에 LH 해체를 저지하기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며 “시민들께서도 연대와 협력의 정신으로 혁신도시·LH 지키기 운동에 동참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조규일 진주시장이 정부의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혁신방안이 발표됨에 따라 7일 정부 서울청사 앞에서 이를 강력 규탄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이날 조규일 시장은 “LH 임직원의 부동산 투기라는 원인에 대해 해체라는 전혀 엉뚱한 처방을 내린 정부의 정책 방향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재산 내역 공개와 관련 법 정비 등 내·외부 통제를 통한 합리적인 해결책이 있음에도 거듭된 부동산 실책을 덮기 위한 꼼수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격분했다.정부는 이날 LH 인력 20% 이상 감축, 공공택지 입지조사 권한 국토교통부로 회수, 시설물성능인증 업무 등 중복 기능 다른 기관 이전 등의 방안을 발표했다. 반면 공공성 훼손 등 각종 논란이 잇따랐던 지주회사 전환 등의 분리안은 추가 의견 수렴을 거치기로 함에 따라 결정이 유보된 상태다. ⓒ천지일보 2021.6.7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조규일 진주시장이 정부의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혁신방안이 발표됨에 따라 7일 정부 서울청사 앞에서 이를 강력 규탄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이날 조 시장은 “LH 임직원의 부동산 투기라는 원인에 대해 분리해체라는 전혀 엉뚱한 처방을 내리는 정부의 정책방향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재산 내역 공개와 관련 법 정비 등 내·외부 통제를 통한 합리적인 해결책이 있음에도 거듭된 부동산 실책을 덮기 위한 꼼수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격분했다. ⓒ천지일보 2021.6.7

아울러 조 시장은 이날 민선7기 4년차를 ‘경남도청 진주환원’의 원년으로 삼고 범시민적인 대응체계 구축에 가속을 붙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국회는 인구 100만 대도시를 특례시로 지정하는 내용 등을 담은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이에 따라 경남 창원시(104만명)를 비롯한 경기 수원(119만명)·고양(107만명)·용인(106만명) 등 전국 4개 도시가 내년에 특례시로 지정될 전망이다.

반면 과거 진주시는 1895년부터 30년간 도청소재지였지만 1925년 일제에 의해 수탈을 쉽게 하고자 부산으로 도청을 이전한 바 있다. 이후 부산이 직할시로 승격하면서 도청은 창원으로 재이전했다.

도에 따르면 경남은 1970~80년대 국가 산업화 정책에 따라 창원, 김해의 동부경남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 그 결과 진주를 중심으로 한 서부경남의 면적은 경남 전체의 60%가 넘지만 인구와 총생산은 20~25% 수준에 불과해 동서 간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조 시장은 “경남의 동부권은 창원시의 특례시 지정과 부울경 메가시티를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구축했지만 서부경남은 정부의 LH 해체 추진으로 미래 성장축인 진주혁신도시의 존립이 위태로운 형국이며 낙후된 서부경남의 성장 동력마저 상실될 위기에 놓여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서부경남에 생기와 활력을 높이기 위해선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상황인데 ‘도청 진주환원’이 그 해답이라 생각한다”며 “도청 환원은 빼앗긴 진주의 자존심을 되찾는 일이며 부강한 미래 100년을 위해서도 반드시 추진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또 “도청 진주환원은 항공 산업과 관광 산업의 고도성장을 도모하고 서부경남KTX의 순기능을 극대화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며 “경남의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역할과 함께 대한민국 남중부의 중심 도시로 도약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쉽지 않은 도전이지만 시민들의 역량을 함께 모은다면 가능하다”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범시민적인 대응체계를 공고하게 구축하도록 하겠다”며 “시민들께서도 진주의 미래발전을 염원하는 한 마음 한 뜻으로 힘과 지혜를 모아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