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눈높이 실천계획 수립

[천지일보 광주=이지수 기자] 광주시가 민선 6기 공약평가를 위한 시민배심원제를 운영한다.
광주시는 윤장현 시장의 공약사항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공약실천계획 수립 단계부터 이행, 평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 시민 의견을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시민배심원제는 지금까지의 전문가 중심 공약이행평가단 평가와 달리 시민의 눈높이에서 공약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의 문제를 가장 가까이에서 체감하고 있는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반영한 시민참여형 평가를 위한 것이다.

시민배심원단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수행하고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이달 초 ARS로 500명을 무작위 추출한 후 성별, 연령, 지역별로 안배해 최종 전화면접을 통해 50여 명을 선발했다.

또한 배심원으로 참여한 시민이 생업에 지장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퇴근 시간 이후나 주말에 회의를 개최하도록 하고 14일 1차 회의를 열고 위촉장 수여와 함께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선발된 시민배심원단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받은 후 1․2차 예비회의, 자율 분임활동, 3차 본회의를 통해 광주시 공약 실천계획에 대한 개선 의견 제시와 실질적인 평가를 수행할 예정이다.

정여배 전남도 창조도시정책기획관은 “민선 6기 시정 계획은 오직 시민을 위한 것이 돼야 한다는 시정철학에 맞춰 모든 정책 수립 시 시민들의 참여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이번 시민배심원제 도입을 계기로 주민소통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신뢰행정의 모델을 발굴 확산시키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