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출처: 뉴시스)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출처: 뉴시스)

남양유업·맥도날드·쿠팡 등

올해 이어진 위생·갑질 논란

27일, 국감 증인 최종 확정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오는 10월 열리는 국정감사에 남양유업·맥도날드·쿠팡·LG생활건강 등 식품업계 수장들이 소환 명단에 오르고 있다.

23일 국회 및 유통업계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원회는 지난 16일 전체회의를 열고 ‘2021년도 국정감사 증인·참고인 출석요구의 건’을 통과시켰다. 국감 증인으로 인기가 높은 수장은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다.

홍 회장은 올해 ‘불가리스 사태’ 외에도 대리점주 갑질 이슈 등 논란이 잇따랐다. 최근에는 ‘육아 휴직 사용 직원에 대한 부당인사 조치’로 인해 환경노동위원회에도 증인으로 채택됐다. 해당 직원은 남양유업을 상대로 제기한 행정소송 1심에서 승소했으나 항소심에서 패소했다. 현재 대법원 선고를 기다리는 중이다.

지난달 한 매장에서 자체 유효기간 제도상 폐기해야 하는 빵을 재사용한 것이 드러나 식품 위생 논란에 휩싸였던 한국 맥도날드의 대표인 앤토니 마티네즈도 환노위 증인 신청 명단에 올랐다.

당시 맥도날드는 ‘일부 매장 직원의 일탈’이라며 해명했으나 본사 관리 부실 책임을 아르바이트생에게 전가한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이와 관련해 환경노둥위원회에서 마티네즈 대표의 증인 채택 여부를 논의 중으로 알려졌다.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은 대리점, 공금업자 간 불공정 거래 등과 관련해 증인으로 채택됐다. LG생활건강은 화장품 할인행사를 하면서 자사 로드샵인 더페이스샵 점주들에게 판촉비용의 절반 이상을 떠넘겨 공정위로부터 시정명령과 과징금 3억 700만원의 제재를 받았다.

정승인 BBQ 사장은 전국비비큐가맹점사업자협의회 구성 관련 본사 갑질(계약 갱신 거절 등) 의혹과 관련해 증인으로 신청됐다. BBQ는 공정위로부터 15억 3200만원의 과징금 처분을 받았다. 전국비비큐가맹점사업자협의회설립과 활동을 주도한 가맹점에 대해 계약 갱신 거절과 협의회 활동 중단 각서를 작성하도록 하는 행위로 인한 것이다.

SPC와 하림은 노동조합 파괴 및 부당노동행위와 관련해 증인으로 신청됐다. SPC는 민주노총 산하 파리바게뜨 제빵사노조, 화물연대 파리바게뜨 지회 등 노조와 대치 중이다. 한국노총 산하에 있는 하림 신 노조는 지난 6월 최근 본사가 노조 탄압을 일삼았다며 노조 사수 결의대회를 열었다.

강한승 쿠팡 대표이사는 온라인 플랫폼 규제와 관련해 증인으로 신청됐다. 최근 쿠팡의 ‘아이템위너’ 제도는 입점 업체들의 저가 출혈 경쟁을 부추기는 제도로 지적받으면서 공정위로부터 시정 명령을 받았다.

이 외에도 이강만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대표이사 사장, 신동원 농심 대표, 함영준 오뚜기 대표, 송자량 삼양사 대표, 구지은 아워홈 대표, 앤듀류 존 호우튼 나이키코리아 사장 등 줄줄이 소환 명단에 올랐다. 여기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도 증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와 환노위는 오는 27일 국감 증인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