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이 ‘Z세대’를 위한 체험형 금융 플랫폼 ‘아이부자 앱’의 결제 전용 선불카드인 ‘아이부자 카드’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해당 앱은 하나은행이 다양한 금융 활동을 경험하며 부자가 되는 건강한 금융 습관의 형성을 돕기 위해 지난 6월 출시한 국내 최초 Z세대 금융 플랫폼이다. 부모와 자녀 회원은 각자의 휴대폰에 앱을 설치하고, 앱을 통해 주고받는 용돈을 기반으로 모으기·쓰기·불리기·나누기 기능 등 다양한 금융 활동을 체험할 수 있다.
이번에 출시된 상품은 Z세대가 부모로부터 받아 사용하던 카드 대신 Z세대 회원 본인 이름의 카드로 아이부자 앱에서 모은 용돈을 사용하며 책임 있고 계획성 있는 소비를 경험할 수 있는 선불카드다.
해당 카드는 아이부자 앱과 마찬가지로 기존 하나은행 거래나 계좌 개설 없이도 본인 명의 휴대폰 인증을 통해 연령 제한 없이 자녀 회원이 모바일로 직접 신청할 수 있다. 특히 만 14세 미만 유소년도 부모의 휴대폰 동의 절차를 거치면 신청할 수 있고 연회비 등 별도 수수료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전국 일반 신용카드 가맹점 어디서나 사용 가능하며, 티머니 선불 교통카드 기능도 선택할 수 있어 대중교통 등 티머니 사용처에서도 쓸 수 있다. Z세대 소비 패턴을 고려해 하나카드 원큐페이 앱을 통한 모바일·온라인 결제 기능도 추가해 결제 편의성을 높였다.
아이부자 카드는 만 14세 이상은 1회 최대 50만원, 1일 최대 50만원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만 14세 미만 자녀 회원은 1회, 1일 최대 5만원, 월 최대 50만원까지 이용할 수 있다.
하나은행은 이번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아이부자 앱 신규 가입 용돈 충전(2000원) ▲아이부자 카드 발급 용돈 충전(2000원) ▲아이부자 카드로 익월 말까지 1만원 이상 사용 시 CU 편의점 쿠폰(2000원권) 증정 이벤트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