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국 국회의원(경남 진주시 을). ⓒ천지일보 2020.12.4
강민국 국회의원(정무위원회, 경남 진주시을). ⓒ천지일보 2020.12.4

“부과 시 우리나라 수출 1% 감소”

“민간서 EU에 서한… 정부 움직여야”

[천지일보=최혜인 기자] 유럽연합(EU)과 미국이 ‘탄소국경세’를 부과하면 우리나라 수출이 1% 이상 줄어들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 반면, 정부 컨트롤타워인 국무조정실의 대응은 미흡한 수준으로 드러났다.

‘탄소국경세’는 기후변화 대책의 일환으로 탄소배출량이 많은 수입품에 세금을 부과하는 제도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EU와 미국이 탄소국경세를 동시에 부과할 경우 우리나라 연간 수출은 71억불(약 8조원) 감소해 국내총생산(GDP)이 0.28%나 낮아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하지만 국민의힘 강민국(정무위원회, 경남 진주시을) 의원실이 국무조정실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탄소국경세’ 관련 대응 방안을 마련하거나, 별도 수행한 연구자료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국무조정실 산하에 ‘2050 탄소중립위원회 사무처’가 신설됐지만, 위원회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의 탄소중립 로드맵에만 관여할뿐 탄소국경세를 포함한 해외 기후변화 정책 등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 않다’고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최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세 적용 면제국에 한국을 포함시켜야 한다’는 서한을 EU 집행위원장과 EU 그린딜 담당 수석부집행위원장에 전달하기도 했다.

강민국 의원은 “수출산업이 발목을 잡힐까봐 민간에서는 EU에 서한까지 보내는데, 정작 컨트롤타워인 국무조정실은 부처별 대응방안이 마련되길 기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 정부는 탈원전, 탄소중립에만 매몰돼 우리 경제에 직격탄이 될 탄소국경세에 대해서는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며 “탄소국경세로 수출산업과 우리경제가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다각적인 대응 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