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에서 판매되는 ‘자가검사키트’ ⓒ천지일보DB
약국에서 판매되는 ‘자가검사키트’ ⓒ천지일보DB

사용현황 모니터링 되지않아

“‘조용한 전파’ 가능성 있어”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도입 초기부터 우려됐던 ‘가짜 음성(위음성)’ 판정의 위험성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일부 전문가들은 정부가 위음성 현황 집계 등에 대한 모니터링에 손을 놓고 있었던 것이 실책이라고 지적했다.

16일 진단검사의학계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지속된 상황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들이 표준 진단법인 유전자증폭(PCR) 진단법에 앞서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해 ‘음성’을 확인했다고 실토하는 경우가 늘었다.

유전자증폭(PCR) 진단법보다 정확도가 떨어지는 자가검사키트는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수단으로만 사용해야 한다. 자가검사키트에서 양성이 확인되는 경우 반드시 PCR 검사를 받아야 하고, 음성이 나와도 감염이 의심되거나 증상이 있다면 PCR 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많은 자가검사키트 사용자가 이런 규정을 무시하고, 자가검사키트에서 음성이 나왔다는 이유만으로 지역사회를 활보하다가 ‘조용한 전파’를 일으켰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도 과거 브리핑에서 자가검사키트에 대해 “확진의 기준으로 삼는 확정 검사용은 아니다”라며 “어디까지나 보조적 검사로서 감염 후보를 빠르게 선별하는 데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또한 다른 방대본 관계자도 전날 브리핑에서 “현재 유행 상황에 대한 자가검사의 영향력을 평가하기 어렵다”면서도 “실질적으론 양성인데 (자가검사에서) 음성으로 확인돼 일상생활을 한 후 나중에 증상이 악화해 확진된 사례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조용한 전파의 가능성을 인정했다.

문제는 방역당국이 자가검사키트의 사용 현황이나 위양성·위음성에 대한 데이터 수집 등 사후 모니터링을 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대한의학회지(JKMS,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에서 발표됐던 서울대연구팀 논문에 따르면 자가진단키트의 검사 방법인 신속항원검사의 민감도는 PCR 검사와 비교해 특이도 100%, 민감도 17.5%였다.

민감도가 낮으면 바이러스를 보유한 환자가 음성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그만큼 크다는 뜻이다. 특이도는 음성환자를 음성으로 판단하는 척도다. 신속항원검사를 통해선 양성 환자를 다 가려내지 못해 자칫 자신을 음성으로 확신한 감염자가 방역망을 뚫고 접촉자를 대량 만들어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한 것이다.

‘자가검사키트’ 도입 초기부터 우려됐던 ‘가짜 음성(위음성)’ 판정의 위험성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본지 기자가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해 검사를 시행하고 있는 모습. ⓒ천지일보DB
‘자가검사키트’ 도입 초기부터 우려됐던 ‘가짜 음성(위음성)’ 판정의 위험성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본지 기자가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해 검사를 시행하고 있는 모습. ⓒ천지일보DB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