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 단일후보 선출과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 2021.3.23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 단일후보 선출과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 2021.3.23

“민노총 집회 방치” 지적

“겉만 엄정 대응, 의지없어”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심해진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민노총 집회 방치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주말, 확진자가 794명으로 급증하고 전문가들은 대규모 확산을 경고하는 가운데, 8000여명의 민주노총 불법집회가 종로 한복판에서 거리두기도 지키지 않은 채 강행됐다”며 “민주노총의 행동은 너무나 이기적이고 무책임했으며, 국민의 안전이나 공권력은 안중에도 없다는 태도”라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 다수의 안전과 코로나19 방역 차원에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그런데 정부는 겉으로는 엄정 대응하겠다고 했지만, 집회 자체를 막겠다는 강력한 의지는 찾아볼 수 없었다”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지난해 광화문 집회를 예로 들며 “이런 민주노총을 대하는 정부와 여당의 태도는 지난해와 비교하면 너무나 다르다”며 “코로나19 대확산 우려 속에서 열린 불법집회에 대해 지금 어떤 강력한 후속 조치를 취하고 있냐”고 지적했다.

그는 “작년 8월 15일 광화문에선 문재인 정권 규탄 집회가 열렸다”며 “집회가 예고되자 정부 여당과 친여 매체들은 한목소리로 집회 개최를 비난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비서실장은 ‘광화문 집회 주동자는 살인자’라는 극언까지 했다”며 “정부 당국은 광화문을 차벽 바리케이드로 막으며 원천 차단까지 했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4차 대유행이 더욱 심각해진다면, 그것은 정부와 민주노총의 책임일 것”이라며 “오늘 제가 이 문제를 말씀드리는 것은 문재인 정권 들어와서 원칙과 기준, 그리고 공정이 너무나 심하게 훼손되고 무너졌기 때문”이라고 호소했다.

그는 “왜 불법 집회를 사실상 방치했는지, 그리고 지금 후속 조치는 강력하게 밟아가고 있는 것인지 국민들께 설명해야 한다”며 “설명할 수 없다면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다음 주까지 지켜보고 거리 두기 단계를 조정하겠다는 것은 대책이 아니다”라며 “조속한 백신 확보와 접종 계획을 통해 국민을 안심시키고, 지쳐 가는 자영업자, 소상공인과 국민들께 방역지침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준수를 끌어내는 리더십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무엇보다도 방역관리 기준과 지침의 적용, 그리고 공권력의 집행에는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