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정확성‧참여성 등 5개 항목 만점

▲ 강운태 광주시장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전국 시‧도지사 공약이행 정보공개 평가에서 3년 연속 ‘웹 소통 분야’ 최고등급을 획득했다. (사진출처: 광주시 홈페이지 캡처)

[천지일보 광주=이지수 기자] 강운태 광주시장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전국 시‧도지사 공약이행 정보공개 평가에서 3년 연속 ‘웹 소통 분야’ 최고등급을 획득했다.

34명으로 구성된 매니페스토 평가단은 지난 4월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전국 15개 시‧도 누리집을 대상으로 선거공약의 이행도와 정보공개를 평가했다.

웹 소통 분야 평가는 ▲접근성 ▲정확성 ▲독립성 ▲적실성 ▲참여성 등 5개 항목으로 전국 15개 시‧도 중 95점 이상을 획득한 광주를 포함한 9곳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강 시장은 100점 만점으로 최고 등급을 받았다.

강 시장은 광주시 누리집 우측 상단에 ‘매니페스토’ 안내 배너를 설치해 시민이 공약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공약 전용 웹페이지를 독립적으로 운영해 정보를 알기 쉽고 구체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매니페스토 공약추진 상황 웹페이지는 분야별 공약 추진 현황 ▲공약별 목표달성‧이행도 ▲공약추진 일정계획 ▲공약 관련 제도 ▲공약 자료실 ▲시민의견 게시판 등 메뉴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추진현황, 예산계획, 연차별 목표 등을 분기별로 업데이트하고 그래프, 동영상, e-book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공약을 게시해 시민이 이행 상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또 시민 전용 게시판 설치와 SNS 실시간 연동을 통해 365일 시민이 공약과 관련된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도록 구성해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강운태 시장은 “3년 연속 웹 소통 분야 최고등급을 받은 것은 그만큼 주민과의 소통이 활발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시민께서 주신 상과 같다”며 “앞으로도 공약이행 웹페이지를 통해 더욱 활발한 소통을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 시장은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던 2008년부터 2010년까지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최고상을 3년 연속 수상했다. 민선 5기에도 6월 현재 전체 공약 이행률이 84.4%에 이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하기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