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경영 “2030이 洪에게 몰아줬을지 관전포인트”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와 연대할 가능성 크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국민의힘이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당원 선거인단의 투표가 투표율 50%대를 넘은 가운데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홍준표 의원을 10%p 앞지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2일 오후 천지TV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여의도 하이킥’ 62회 차에서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윤 전 총장은 당심에서 홍 의원과의 격차가 10%p 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제20대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투표는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진행된다. 당원 투표와 일반국민 여론조사가 절반씩 반영되며 그 결과는 오는 5일 공개된다. 당원 투표는 이날까지 모바일 투표를 마쳤다.

엄 소장은 “국민의힘 당원이 6.11전당대회와 비교해 2배 늘었다”며 “이준석 당대표가 당선된 뒤, 20대 남성이 유입됐고, 홍 후보가 인기를 끌면서 2030세대 중심으로 당원이 일부 늘었으며, 각 캠프에서 당원을 경쟁적으로 모집했다”고 분석했다.

엄 소장은 당원투표에 대해 “2030세대가 홍 의원에게 몰아줬느냐가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다. TK(대구경북)·PK(부산경남)도 투표율이 전통적으로 높다”며 “홍 후보가 인기를 끌면서 역선택 논란이 2~3달간 지속됐다. 보수 핵심 지지층들이 역선택 논란에 대응하기 위해 투표에 많이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대전=뉴시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후보와 홍준표 후보가 25일 오후 대전 서구 KBS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 대선 경선 후보 합동토론회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25.
[대전=뉴시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후보와 홍준표 후보가 25일 오후 대전 서구 KBS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 대선 경선 후보 합동토론회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25.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영남권에서 전통적인 국민의힘 당원의 표심이 바뀔지, 안 바뀔지가 관전포인트”라며 “이번에 새로 들어간 당원이 뭉쳐서 홍 의원 쪽으로 표를 몰아줄지도 변수다. 결과가 나와 봐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대선 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대선을 완주할 가능성에 대해 관심이 집중된다.

엄 소장은 “(안 대표가) 완주하지 않을 가능성이 90%”라고 예측했다.

엄 소장은 “안 대표는 정치 경력 8년간 7번 선거에 출마했다. 한 해만 빼고 거의 매년 출마한 셈인데, 정치적 자산을 거의 고갈했다”며 “본인은 완주한다고 하지만 지난 4.7재보궐선거 당시 국민의힘과 단일화한 이력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완주 주장에도 불구하고 국민은 국민의힘 후보와 단일화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완주하겠다는 건 막판에 지분싸움을 하겠다는 의미”라면서 “지분 요구나 내각 참여 등이 밑바탕에 깔려 있는 게 아닌가 싶다. 초대 총리 등이 머릿속에 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안 대표가 완주하지 않을 경우, 누구와 손을 잡을지에 대해 “국민의힘 후보와 (연대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엄 소장은 “이번 대선은 범진보와 범보수 일대일 구도로 흘러갈 수 있다. 안 대표에게 가 있는 지지율은 충성도가 강하지 않다”면서 “보수 쪽으로 70% 흡수되고 나머지는 진보 쪽으로 흡수될 수 있다. 자신의 행보나 선거운동을 잘못하면 캐스팅보트 역할을 못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선주자인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 뭉칠 가능성을 두고도 “그럴 가능성이 크지 않다. 안 대표는 정권교체에 가까운 시대교체를 말한다. 나로 단일화하자는 것”이라며 “반면 김 전 부총리는 기존 정치권을 싸잡아 비판하면서 새로운 시대에 맞는 인물과 리더십을 세우자며 민주당 쪽으로 기울어진 느낌이다. 두 사람의 결합 가능성은 커 보이지 않는다”고 내다봤다.

여의도 하이킥. ⓒ천지일보 2021.11.3
여의도 하이킥. ⓒ천지일보 2021.11.3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