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행 100일간 여의도 1/3 면적 종이박스 절감
냉매 1만 7000㎥, 비닐 7.4t, 종이봉투 53.3t↓
이용건수 84% 증가 및 사용 후기 1만 5000건↑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마켓컬리가 재사용 포장재인 ‘컬리 퍼플 박스’의 정식 도입 이후 100일 동안 종이박스 106만㎡, 비닐 7.4t, 냉매 1만 7000㎥ 등의 절감 효과를 거뒀다고 21일 밝혔다.
마켓컬리는 지난 2019년 9월 모든 포장재를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로 변경한 ‘올페이퍼 챌린지’를 시작한 데 이어 올해 5월에는 컬리 퍼플 박스 첫 공개 및 재사용 포장재 배송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베타 서비스 기간 사용자들의 만족스러운 반응을 확인한 마켓컬리는 지난 7월 14일 샛별배송 지역(수도권) 전 고객을 대상으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재사용 포장재 배송을 시작했다.
재사용 포장재 배송은 고객이 주문 후 문 앞에 컬리 퍼플박스 또는 개인 보냉 박스를 놓아두면 배송매니저가 상품을 박스에 담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반영구적인 재사용 포장재를 사용하는 만큼 종이 포장재 및 냉매 사용이 최소화됐으며 재사용 포장재 배송 시 사용되는 비닐의 회수 서비스도 함께 운영됐다.
이렇게 마켓컬리가 재사용 포장재 배송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100일이 지난 현재까지 절감한 종이박스의 면적은 106만㎡로 여의도 면적 1/3을 넘는 넓이에 달한다. 아울러 컬리 퍼플 박스의 보냉력은 강해 종이박스 대비 냉매 사용량도 줄었다. 컬리 퍼플 박스 도입 후 줄어든 냉매의 총 부피는 1만 7000㎥다. 이는 20ft 컨테이너(길이 6.1m) 526개를 채울 수 있는 규모다. 냉매를 덜 사용하게 된 만큼 아이스팩 비닐, 드라이아이스 부직포 등의 사용량도 함께 감소되면서 비닐 사용량 역시 7.4t의 절감 효과가 있었다.
이 외에도 종이봉투 사용량이 53.3t 감소됐으며 비닐을 만들 때 한 번 이상 가공된 비닐을 다시 녹여서 재활용하는 과정 적용 및 비닐 사용량 최소화 등으로 비닐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배출 145t 절감 효과도 기록했다.
이처럼 마켓컬리 재사용 포장재 배송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된 데에는 고객들의 꾸준한 이용이 받쳐줬기 때문에 가능했다. 재사용 포장재 배송 베타 서비스를 선보인 첫날 당시 화이트 등급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주문의 약 7%가 재사용 포장재 배송을 선택했다. 또한 7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일평균 이용 건수를 살펴보면 베타 서비스 기간 대비 84% 증가했으며 컬리 퍼플 박스의 고객 누적 후기 수는 1만 5000개를 넘어설 정도다.
실제 고객사용 후기를 살펴보면 ‘박스, 비닐 등 분리수거 부담이 적다’ ‘크고 튼튼해서 배송이 안전하게 온다’ ‘포장재를 덜 쓰니 환경 보호에 동참하는 기분이다’ 등 긍정적인 내용이 많다.
컬리 퍼플 박스는 다방면에서 차별화된 기능이 담긴 재사용 포장재다. 냉장, 냉동식품의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보냉력,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안정적인 소재, 휴대와 보관이 용이한 편의성, 활용성 등을 모두 갖췄다. 약 47ℓ 용량을 담을 정도의 크기로 상온 28℃ 기준으로 냉장 제품은 약 12시간 동안 10℃의 상태를, 냉동 제품은 약 11시간 동안 -18℃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한편 지난달 퍼플 박스를 이용한 주문량은 시범 서비스를 운영했던 지난 5월에 비해 다섯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켓컬리는 퍼플 박스 이용 외에도 소비자가 가진 보랭백을 문 밖에 내놓으면 종이상자 대신 그 곳에 신선식품을 담아주는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 마켓컬리 ‘수퍼 플렉스 위크’ 시작… 60개 브랜드에 200개 상품
- 마켓컬리, 캠핑 관련 상품 판매량 전주比 307%↑… 가을 캠핑 대전 기획전 개최
- 마켓컬리, 택배배송 주문 마감 오후 8시서 10시까지 연장
- 마켓컬리 ‘명절 후 식단 관리’ 기획전 개최… 최대 35% 할인
- 마켓컬리 ‘수퍼 세이브 위크’ 진행… 300억원 규모의 지원금 제공
- 마켓컬리, 농협경제지주와 국내 농축산물 판로확대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컬리, 상장 주간사 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JP모간 선정… 상장 작성 ‘본격’
- 마켓컬리 ‘Love Food, Love Moments’ 캠페인 진행
- 마켓컬리, 난방가전 판매량 ‘껑충’… ‘빈틈없는 월동 준비’ 기획전 진행
- 마켓컬리, 수능 관련 상품 판매량 증가… ‘힘이 되는 수능 선물’ 기획전 진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