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대출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변동금리 7년 5개월來 최대

하반기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금리상승 위험 차주 늘어날까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지난 6월 신규 가계대출 중 변동금리 대출 비중이 81.5%를 기록했다. 이는 2014년 1월(85.5%) 이후 7년 5개월 만의 최대 기록이다. 그러나 한국은행이 연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금리상승 위험에 노출될 차주가 많아질 수 있다는 시각이 나오고 있다.

2일 한국은행 통계에 따르면 지난 6월 예금은행의 신규 가계대출 중 변동금리 대출은 81.5%로 2014년 1월(85.5%) 이후 7년 5개월 만에 최대를 기록했다. 지난해(63.8%)보다 17.7%p 오른 것이다. 반면 고정금리 대출은 18.5%로 전월(22%)보다 3.5%p 떨어졌다. 고정금리 대출 지난해 1월(50.2%)까지 과반을 차지했지만 1년 5개월 만에 31.7%p 하락했다.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이 수개월 앞으로 임박했고 정부가 나서 연일 금리상승에 따른 가계대출 이자 부담 급증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지만 대출자의 금리 선택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이는 현재의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격차가 대출자가 예상할 수 있는 향후 수년의 잠재적 변동금리 상승분보다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장 분위기에도 일각에서는 하반기 기준금리 인상 시 금리변동형 대출을 이용하는 대출자가 대출 이자상환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시장금리가 오르면 이자 부담이 고스란히 전가되는 변동금리형 대출자들의 가계 빚에 대한 우려가 커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국민의힘 윤두현 의원이 한은에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개인 대출(주택담보대출·신용대출 등) 금리가 1%p 오를 때 가계대출 이자는 총 11조 8000억원 증가했다. 같은 조건에서 자영업자의 이자 부담도 5조 2000억원 증가하는 것으로 예상됐다.

금리 인상 우려가 커지면서 금융당국과 은행권은 지난달 15일부터 금리가 올라도 이를 제한하거나 월 상환액이 고정되는 ‘금리상승 리스크 완화형’ 주택담보대출을 출시했다. 이는 금리상승 위험을 어느 정도 회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금리 하락 시에는 원리금 부담 축소도 함께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