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도쿄올림픽 개회식 중계방송에서 부적절한 그래픽을 사용해 물의를 빚은 MBC가 다시 한번 방송사고를 내면서 비난여론이 일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2020 도쿄올림픽 개회식 중계방송에서 부적절한 그래픽을 사용해 물의를 빚은 MBC가 다시 한번 방송사고를 내면서 비난여론이 일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2020 도쿄올림픽 개회식 중계방송에서 부적절한 그래픽을 사용해 물의를 빚은 MBC가 다시 한번 방송사고를 내면서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MBC는 25일 일본 이바라키현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남자 축구 B조 예선 대한민국 대 루마니아 경기를 중계했다. 한국은 1대 0으로 앞선 채 전반을 마쳤는데, 이는 상대에서 자책골이 터졌기 때문이다. 전반 27분 이동준의 크로스가 황의조를 향했는데, 이를 막으려던 루마니아 라즈반 마린의 발끝에 공이 맞고 골문으로 들어갔다.

문제는 MBC가 부적절한 자막을 띄웠다는 점이다. MBC는 전반전이 끝난 뒤 후반 경기가 시작하기 전 중간광고를 내보내며 오른쪽 상단에 ‘고마워요 마린’이라는 자막을 냈다.

이에 대해 시청자들은 “MBC는 정도라는 것을 모른다” “개막식 중계 때도 우연이 아니었던 것 같다” “MBC 사장이 사과하고 사임해야 한다” “원수지간도 아닌 상대팀을 조롱하는 자막” “이해 안 되는 개그는 조롱인데 MBC만 모르는 것 같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앞서 MBC는 지난 23일 열린 도쿄올림픽 개회식을 중계하며 부적절한 그래픽과 자막을 사용해 뭇매를 맞았다. 우크라이나 선수단이 입장할 때 최악의 원전사고로 꼽히는 ‘체르노빌 원전사고’ 당시 사진을 첨부했으며, 아이티 선수단 입장 때는 ‘대통령 암살로 정국은 안갯속’이라는 자막을 띄우기도 했다. 이달 초 조브넬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이 수도 포르토프랭스의 사저에 침입한 괴한들의 총격으로 살해된 것을 언급한 것이다.

또 엘살바도르 선수들이 입장하는 장면에선 비트코인 이미지를 사용했다. 세계 최빈국 중 하나인 엘살바도르는 전 세계 국가 중 최초로 비트코인을 법정 화폐로 채택했다. 그러나 수도인 산살바도르에서 이를 반대하는 시위가 일어나는 등 논란을 빚고 있는 상황이다.

이 외에도 이탈리아 선수단에서는 피자 사진을, 일본 선수단에서는 초밥 사진을 넣으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MBC가 사실상 타국에 대한 조롱을 한 것이라는 비판 여론이 일었다.

비판이 거세지자 MBC는 다음 날 “우크라이나를 비롯한 해당 국가와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드린다. 당사국에 대한 배려와 고민이 크게 부족했고, 검수 과정도 부실했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사과 하루 만에 다시 자막 관련 방송사고가 터지며 다시 논란에 휩싸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