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최유라 기자] 초등학생 대다수가 가장 고마운 사람을 ‘부모님’이라고 꼽았다.

초등 가정학습 프로그램 아이스크림 홈런(Home-Learn)이 전국 초등학생 2만 2819명(남 1만 954명, 여 1만 1865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 22일 ‘가장 고마운 사람’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초등학생 10명 중 8명(81%, 1만 8369명)이 가장 고마운 사람은 ‘부모님’이라고 응답했다. 친구(7%), 기타(7%), 선생님(2%), 형제·자매·남매(2%), 친척(1%)이 그 뒤를 이었다.

가장 고마운 사람을 부모님이라고 대답한 학생들의 이유는 ▲진심 어린 위로와 공감(28%) ▲친절하게 대해줌(22%) ▲자존감을 높여줌(21%) ▲무조건적인 사랑(15%) ▲기타(12%) ▲용돈, 선물 등 물질적 도움(2%)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타 응답자의 주요 의견은 ‘나를 낳아주시고 키워주셨기 때문’이라는 내용이 가장 많았다.

초등학생들이 부모가 해주는 위로와 공감에 대해 가장 큰 고마움을 느낀다는 대답은 자녀 교육에 있어 경청하는 습관, 눈높이를 맞추는 공감 능력이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부모님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는 빈도수’와 ‘고맙다는 말을 듣는 빈도수’에 대해서도 각각 질문했다. 부모님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는 빈도수’는 ‘하루에 여러 번 표현한다’가 50%로 가장 많았고, ‘하루에 한 번’이 22%, ‘일주일에 한 번’이 13%, ‘한 달에 한 번’이 4%, ‘거의 표현하지 않는다’가 11%로 집계됐다.

부모님으로부터 ‘고맙다는 말을 듣는’ 빈도수에 대한 결과도 이와 비슷하게 집계됐다. 이는 초등학생 연령층은 부모를 모델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모가 표현하는 만큼 자녀도 반응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초등학생이 체감하기에 부모와 교감을 하는 빈도수가 ‘한 달에 한 번’(4%) 정도이거나 ‘거의 표현하지 않는다’(11%)고 대답한 응답자도 적지 않았다.

이와 함께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으로는 대화(55%)를 가장 많이 꼽았고, 뒤이어 스킨쉽(14%), 편지(10%), 선물(5%), 기타(5%), 문자나 메신저(4%), 전화(4%), SNS(3%) 등의 답변이 나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