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과학고 ‘맥토시’ 팀 대상 수상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한화그룹이 미래의 노벨상 후보 육성을 위해 열고 있는 ‘한화 사이언스 챌린지 2014’ 대회의 본선 경연 및 시상식이 지난 18~19일 경기도 가평 한화 인재경영원에서 열렸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현장에는 대회 관계자, 참가 학생, 지도교사 및 학부모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2011년 첫 대회를 시작으로 올해 4회째인 ‘한화 사이언스 챌린지(Science Challenge)’는 한화그룹이 주최하고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후원하는 대표적인 교육기부프로그램이다.
또한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이 평소 강조해 온 인재의 중요성에 대한 높은 관심과 강한 신념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다양한 인재육성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은 “미국 인텔사는 자사의 경진대회를 통해 선발한 인재 중 노벨상을 7명 배출하는 성과를 일궈냈다”며 “한화 사이언스챌린지 대회를 ‘한국의 젊은 노벨상’을 지향하는 국내 최고의 경진대회로 육성해 과학문화 저변확대에 기여하는 국내 최고, 최대 규모의 과학축제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힌바 있다.
올해 대회는 ‘Saving the Earth’를 탐구 주제로 에너지(태양광 등), 바이오(질병, 식량 등), 기후변화, 물 등의 글로벌 이슈에 대해 지난 3월부터 약 6개월간 진행됐다.
행사에선 치열한 1차, 2차 예선심사를 거쳐 최종 본선에 진출한 20개팀이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열띤 경연을 펼쳤다.
본선 진출 20개팀은 자신들이 연구한 결과에 대해 발표, 전시 및 상호토론 등을 가졌고 이에 분야별 20명의 전문가들은 종합적인 심사를 통해 각 각 대상 1팀, 금상 2팀, 은상 2팀, 동상 15팀 및 우수 지도교사 18명을 선정했다.
심사 기준은 기존의 연구사례와의 유사성과 모방성을 배제하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연구주제 선정 및 실험에 중점을 두었으며 연구진행과정의 논리성과 결과의 실용성까지도 고려했다.
대상은 에너지 분야에서 비상용 랜턴이 먹통일 때 배터리 자가방전을 막는 연구기술을 제시한 서울과학고 함재훈·이명환군의 ‘맥토시’팀에게 돌아갔다.
금상은 에너지분야와 물분야에서 각각 1팀씩 선정됐다. 대전 전민고 2학년의 저스트 팀(홍세화, 김태원)과 대구과학고 우성욱(2년), 송승연(1년) 학생으로 구성된 알파카본 팀이다.
대상을 받은 함재훈, 이명환 학생은 “이번 대회참가를 계기로 평소 쉽게 지나쳤던 것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고, 뜻을 같이 하는 여러 친구를 사귀게 되어 기쁘다”며 “항상 옆에서 지도해주신 이상귀 선생님께 감사드리고, 앞으로 더욱더 노력해 인공지능을 갖춘 로봇공학자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이 대회의 박승재 운영위원장(과학문화교육연구소장, 서울대 명예교수)은 “대상 팀의 엉뚱한 발상은 자유로웠고 치열한 도전은 아름다웠다”고 총평했다.
박 위원장은 또 “특히 이번 연구는 비상용 랜턴이 먹통일 때의 난감함 때문에 시작된 배터리 자가방전을 막는 연구이고 기초적인 연구 결과를 얻었다”며 “2차 전지 아이디어를 구현하려 했던 시도가 비록 성공은 못했지만 이들의 꿈은 아직 진행형”이라고 말했다.
한화그룹은 본선에 진출한 20팀 모두에게 시상을 진행했다. 대상1팀에게는 장학금 4000만 원, 금상 2개팀은 2000만 원, 은상 2개팀은 1000만 원, 동상 15개팀은 500만 원씩을 받았다.
지도교사상 20명에게는 각각 300만원 의 상금이 수여됐다. 이밖에 은상 이상 5개팀에게는 해외 특별탐방 프로그램 기회 및 해당 학교에는 학교발전기금 각 500만 원씩을 부여할 계획이다.
- 재계, 인천AG ‘금빛’ 향한 지원사격
- 한화생명, 생보업계 최다 배타적사용권 획득
- 한화, 인천아시안게임 개·폐회식 불꽃 쏘아올린다
- ㈜한화, 성동구 주민과 ‘전통놀이 한마당’ 행사
- 한화손보-서울시 ‘승용차 마일리지제’ MOU 체결
- ㈜한화 화약ㆍ방산부문, 하반기 대졸신입 원서접수 시작
- 김승연 회장 장남 동관 씨, 한화솔라원 CCO에 임명
- 한화생명, 고객중심경영 위해 본사 조직 개편
- 한화생명 “주말 밤, 문화놀이터에서 힐링하세요”
- 한화, 내달 4일 ‘2014 서울세계불꽃축제’ 연다
- 한화그룹, 충청권 청소년 대상 ‘오케스트라 연주회’ 개최
- ㈜한화, 1사1촌 자매결연마을 마을회관 준공식 지원
- 한화그룹, 가을의 문 여는 ‘한화 팝&클래식 여행’ 진행
- 한화, 태양광 설비 잇단 신·증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