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손지아 기자] 5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으로 국회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김 의장은 최근 논란이 된 골목상권 침해와 문어발 확장, 케이큐브홀딩스 가족회사 의혹에 대해 거듭 사과하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이날 김 의장은 “골목상권을 침해하는 사업에는 절대로 진출하지 않을 것”이라며 “만약 그 부분이 좀 관여돼 있다면 반드시 철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골목상권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겠다”며 “개인적으로도 회사가 하지 못하는 영역까지 찾아서 일부는 꽤 진행했고 좀 더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투자해놓은 회사 중 미래 방향성이나 약간 글로벌향(向)이 아닌 회사는 많이 정리하려고 생각 중”이라며 “카카오가 해야 할 일과 안 해야 할 일에 대해 구분을 해야 한다는 역할에 대한 책임감도 정말로 커졌다”고 말했다.

김 의장이 지분 100%를 보유한 케이큐브홀딩스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은 “(사실상 카카오를 지배하는) 지주사 역할을 하는 케이큐브홀딩스가 선물옵션거래를 하고 재테크 회사 같은데 금산분리 위반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 의장은 “케이큐브홀딩스와 관련해 더 이상 논란이 없도록 가족회사가 아닌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회사로 전환하고 있다”며 관련 논란에 대해 머리를 숙였다.

그는 “케이큐브홀딩스는 2007년 미국 실리콘밸리의 성장 방식을 한국에 적용하고자 하는 의도로 카카오보다 먼저 설립된 회사”라며 “100인의 최고경영자(CEO)를 양성한다는 목표 아래 세웠다”고 해명했다.

이어 “카카오를 설립하고 나서 케이큐브홀딩스는 사업관계 충돌 때문에 모든 사업을 멈춘 상황”이라며 “논란을 일으킨 점, 미리 챙기지 못한 점은 죄송하다. 케이큐브홀딩스는 더 이상 논란이 없게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회사로 전환작업 중이고 일정을 더 앞당겨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카카오모빌리티가 뭇매를 맞았다.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은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에게 “카카오택시 호출을 ‘일반’과 ‘블루’로 나눠 ‘블루’는 돈을 더 받는다. 일반 호출은 아예 배차가 잘 안 된다”며 “이야말로 플랫폼 기업의 갑질”이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카카오가 상생자금 3000억원을 마련하기로 한 데 대해서도 “국회에서 플랫폼이 갑질한다고 하니까 기껏 내놓은 게 5년간 3000억원”이라며 “택시업계가 다 죽어가는 마당에 기금 마련하겠다는 것은 무덤 앞에 묘지만 좋은 것 세워주겠다는 얘기나 다름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상생 방안 말고 당장 택시 가맹업체의 수수료를 낮추라”고 주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