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 (츨처: 연합뉴스)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 (츨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2023년 7월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강화방안의 추진 일정이 적정한지 살펴보겠다”며 “제2금융권의 느슨한 DSR 규제 수준이 풍선효과를 유발할 가능성은 없는지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18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고 후보자는 전날(17일) 담당 국과장들과 가계부채 대책을 본격적으로 논의했다. 그는 “기존에 발표된 가계부채 관리 대책을 강력히 추진하면서 대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며 “필요하다면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을 활용해 추가 대책도 적극적으로 발굴·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책 추진시에는 항상 정책의 효과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며 “금융위원장에 임명된다면 가계부채 안정을 위한 모든 조치를 강력하고 빠르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상환능력에 기반한 대출관행을 하루빨리 안착시켜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2023년 7월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한 DSR 규제 강화방안의 추진 일정이 적정한지 들여다보겠다”며 “제2금융권의 느슨한 DSR 규제 수준이 풍선효과를 유발할 가능성은 없는지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필요 시 보완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높은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는 주택관련 대출동향에 대해서도 그 원인 등을 다시 한번 꼼꼼히 살펴보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