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부지매입비와 엑스포과학공원 적자 해결… 뒷받침에 최선”
민주당 “엉뚱한 방향 바로 잡아야… 반드시 당초 계획대로 추진돼야”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여야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문제를 앞세워 대전에서 치열한 공방전에 들어갔다.
4일 오전 대전에서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이 같은 주제로 각각 최고위원회의와 기자 간담회를 열었으며 신동ㆍ둔곡지구 과학벨트 예정지를 방문해 현황과 함께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기도 했다.
양측은 지난 3일 미래창조과학부와 대전시가 협약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수정안’을 놓고 찬반양론을 펼치고 서로 강한 대립을 이루며 충청권 민심잡기에 나섰다.
이날 미래부와 대전시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 조성 및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4일 대전에서 “과학벨트에 대한 국민들의 여망 어느 때보다 높다. 과학벨트 사업은 대전뿐 아니라 국민 모두의 미래가 걸린 만큼 집권여당으로 최선을 다해 뒷받침 하겠다”면서 “이번 협약으로 정부는 부지매입비 문제를 해결하고, 대전시의 큰 부담이 되어왔던 엑스포과학공원 적자부담문제를 해결하는 일거양득의 결과를 만들어 냈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또 “이번 협약을 체결하기까지 이장우 대전시당위원장의 노력이 컸으며 염홍철 대전시장과 박성효 의원도 토론회를 열고 수정안을 제시하면서 좋은 의견을 이끌어 왔다”면서 “집권여당 대표로서 과학벨트 현안을 직접 챙겨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언급했다.
특히 그는 “대한민국이 기초과학 강국으로 발전하고 창조경제를 하기 위해서는 과학이 중요한데 과학벨트 사업을 축소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라는 대형 국책사업이 갑자기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바로 잡아야한다”면서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에 초석이 될 사업인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터는 반드시 당초 계획대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김 대표는 “새 정부 출범 이후 당선을 위한 공약을 무시하고 과학벨트 사업의 근본을 흔들 정도의 수정을 시도하고 있다”면서 “이번 수정안은 과학벨트를 빈껍데기로 전락시킬 것이고, 이에 따라 기능지역이 무용지물이 될 공산이 커졌다”고 비난했다.
박병석 국회부의장은 “수정안은 원안에 크게 못 미치고, 국가백년대계를 그르치기 때문에 원안이 꼭 고수돼야 한다”면서 “전임 대통령이 재가하고 국회에서 특별법으로 제정된 국책사업인데 후임 대통령이 선거과정에서 약속한 것을 뒤집는 것은 국민과 국가대계를 그르치는 일”이라고 맹렬히 공격했다.
이어 양승조 최고위원은 “사이언스센터의 국비지원 규모가 당초 1000억 원에서 500억 원으로 줄고, 과학벨트 거점지구 내 중이온가속기 부지는 국고로 매입한다고 했는데 전체 100만 평 규모의 과학벨트 부지 중에서 30% 정도만 국고로 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새누리당이 대를 이어 우리 충청인을 우롱하고 기만하고 자존심을 짓밟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5일 대전을 방문하는 안철수 의원이 과학벨트에 대해 어떤 언급을 할 것인지와 이 문제로 민감한 충청권 정국에 미칠 영향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미래부-대전시 ‘과학벨트ㆍ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 협약 (종합)
- 염홍철 “과학벨트 문제, 정쟁 대상 되면 안 돼”
- 대전시, 미래부 제안 ‘4개 원칙’ 안에서 수용
- 대전시 ‘과학벨트 둔곡-신동 연결도로’ 내년 본격 추진
- 대전시, 미래부 ‘과학벨트’ 방안에 문제 제기
- [대전] 미래부 대덕특구 ‘창조경제 전진기지’ 재창조 방안, 속 빈 강정?
- 대전시 ‘대덕특구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 정부에 건의
- 대전시 ‘과학벨트 시행 계획’ 교과부 제출
- 대전시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 전액 확보해야”
- 세종시ㆍ충남ㆍ충북 ‘과학벨트 기능지구’ 공동건의문 채택
- [영상뉴스] 이주연 개인展 ‘책 속에서 나를 드로잉 하다’
- 안철수 “밀어붙이기식 ‘과학벨트 수정안’ 반대”
- 스위스 경제교육연구부장관, 대전시 방문
- 대전ㆍ충청권 ‘과학벨트 수정안’ 폐지 촉구에 탄력
- 민주당 대전시당 ‘과학벨트 원안사수’ 1인 시위 돌입
- 대전서 미래부 ‘과학벨트-대덕특구 지원 전략’ 발표
- [포토] 미래부, 대전 ‘대덕특구 지원 방안’ 브리핑
- [포토] 미래부, 대전 대덕특구 지원… MOU 후속 조치 발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