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황해연 기자] 한국인의 커피 사랑은 세계적이다. 원두 수입량은 지난해 17만 6000t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국인의 일 중독이 커피를 부르는 요인으로도 해석된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2018년 기준, 성인 1인당 매년 353잔의 커피를 마신다. 16일 바쁜 현대인들에게 빠질 수 없는 커피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하고자 한다.

◆탐앤탐스, 2022 데일리 키트 이벤트 진행… 영수증 QR 추첨 이벤트도
탐앤탐스가 새롭게 출시된 ‘2022 데일리 키트’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활기찬 일상을 응원하는 이벤트 ‘2022 나의 매일을 함께 해!’를 진행한다.
탐앤탐스가 최근 출시한 2022 데일리 키트는 알찬 구성으로 고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데일리 키트에 포함된 플래너는 만다린과 포레스트 그린 두 가지 색상의 깔끔한 외관과 콤팩트한 사이즈로 휴대성까지 잡은 것은 물론, 큰 목표부터 세부적인 프로젝트까지 알차게 계획할 수 있는 스케줄러 페이지와 격자·무지 메모 페이지까지 더해 총 160페이지로 실용성도 만족시켰다.
여기에 벽에 붙여 두고 편하게 연간 일정을 관리할 수 있는 ‘포스터 캘린더’와 탐앤탐스 페니하우스 커피 7개로 채워져 일주일간 하루를 산뜻하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7DAY COFFEE KIT’까지 희망찬 2022년을 준비하는 고객들에게 도움이 되는 구성품들이 포함돼 있다.
탐앤탐스는 고객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일상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스포츠용품 전문 브랜드 멜킨스포츠와 협업해 오는 29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탐앤탐스 전국 매장에서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2022 데일리 키트 구매 영수증 하단 QR코드에 접속해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총 200명의 고객들에게 60㎝ 원형 EVA 폼롤러, 웰니스 마사지볼, 스위티덤벨(2㎏) 세 가지 상품으로 구성된 ‘멜킨스포츠 홈트레이닝 SET’가 증정된다. 건강한 일상을 계획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더불어 인스타그램에서도 2022 데일리 키트 인증샷 이벤트가 진행된다. 데일리 키트를 구매한 후 멋진 인증샷을 필수 해시태그(#탐탐데일리키트 #2022탐앤탐스다이어리 #탐탐멜킨)와 함께 피드에 게시하면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역시 멜킨스포츠 홈트레이닝 SET가 선물된다.
탐앤탐스 2022 데일리 키트는 탐앤탐스 겨울 프리퀀시 이벤트 상품으로도 준비돼 있다. 오는 12월 31일까지 공식 앱 마이탐(MyTOM)을 통해 미션 음료 3잔(윈터 초코 레볼루션 4종, 레드뱅쇼, 탐의보감 2종)과 일반 제조 음료 7잔을 마시면 증정받을 수 있다.
탐앤탐스 관계자는 “어느 때보다 활기찬 일상에 대한 갈증이 커진 요즘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해 플래너 키트와 홈트레이닝 SET를 엮은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진행하게 됐다”며 “탐앤탐스에서 여러분들의 활기차고 건강한 일상을 계획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스타벅스, 개인 다회용 컵 이용 건수 15년간 누적 8000만건 돌파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개인 다회용 컵 혜택 관련 시스템 집계가 시작된 지난 2007년부터 올해 10월까지 15년간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개인 다회용 컵 사용 건수는 8189만건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스타벅스에서는 개인 다회용 컵 사용 활성화를 위해 개인 컵 사용 고객에게 300원 할인 혹은 에코별 1개 추가 적립 혜택을 제공해왔으며 지금까지의 누적된 혜택 건수를 금액으로 환산해 보면 약 322억원에 이른다.
특히 지난 2019년부터 2021년 10월 말까지 최근 약 3년간 개인 다회용 컵 이용 건수는 5227만건으로 전체의 64%의 사용률이 집중되는 등 근래에 다회용 컵 이용에 대한 고객의 인식 변화가 나타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올해 1~10월 개인 다회용 컵 이용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23% 상승한 1756만건을 기록 중으로 이미 지난 한 해 동안의 이용 건수인 1739만건을 넘어섰다. 이 추세면 연말까지는 올 한 해에만 개인 다회용 컵 사용 건수가 2100만건을 돌파할 것으로도 예상되며 내년에는 무난하게 누적 1억건 달성도 전망된다.
이러한 추세는 환경과 다회용 컵에 대한 고객의 인식 변화 및 개인 컵 사용 장려 정책 및 고객 혜택 확대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스타벅스는 그동안 개인 다회용 컵으로 주문하는 고객에게 300원 할인 혹은 에코별 적립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매해 다회용 컵 관련 인식 개선 및 고객 경험 확대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펼쳐오며 지속해서 이용 고객 증가를 이끌어 온 바 있다.
특히 2018년 11월에 개인 컵 사용 시 기존 300원 할인 혜택 외 에코별 적립이 가능하도록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는 ‘에코 보너스 스타’ 제도를 도입한 후 2019년에는 한 해 동안만 개인 다회용 컵 이용 건수 1700만건 이상을 기록하며 2018년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하기도 했다.
지난 9월 28일 전국 스타벅스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다회용 컵에 대한 소개와 고객 경험 확대를 목표로 진행됐던 ‘리유저블 컵 데이’ 행사도 고객 인식 변화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행사 이후 10월 한 달간 개인 다회용 컵 이용 건수는 197만건으로 이는 전년 동기 대비 66%, 전월인 9월 대비해 30%나 증가한 사용량이다.
김미화 자원순환사회연대 이사장은 “스타벅스의 8000만건 개인 다회용 컵 사용 돌파는 일회용 컵 1개당 무게 10g으로 가정했을 때 약 8백t의 쓰레기를 줄이고 124만 8000t의 탄소배출을 줄인 결과다. 천연자원 사용 감축량까지 계산한다면 몇 배 이상의 탄소배출을 감축했다고 볼 수 있다”며 “오는 2025년까지 스타벅스 전국 매장의 일회용 컵 제로 도전에 지지를 보내며 빠른 시일 내에 모든 매장에 일회용 컵 제로 및 개인 다회용 컵 사용 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송호섭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스타벅스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개인 컵 사용문화의 확산”이라며 “일회용 컵 없는 에코 매장에서의 다회용 컵 사용은 고객분들의 인식 변화를 위한 과도기적인 과정으로 초기의 어색함이 편안함으로 바뀔 수 있도록 고객 의견을 경청하고 개선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한 “향후 2025년까지 전국 모든 매장에서의 일회용 컵 제로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드롭탑 ‘배달’ 매출 전월比 최대 600% 이상 ‘껑충’
드롭탑이 지난달 배달 매출이 전월 대비 최대 60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외출을 자제하는 사회 분위기와 편리미엄 소비 트렌드와 맞물린 영향이다.
드롭탑이 지난달 딜리버리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가맹점 배달 주문 건수는 전월 대비 2배 이상, 동기간 가맹점의 배달 매출도 200% 이상 증가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하면서 매장 이용이 어려웠던 만큼 일부 가맹점에서는 배달 매출이 전월 대비 600% 이상이 증가하기도 하며 ‘배달 특수’를 누렸다.
특히 지방의 배달 사각지대에서도 고객들이 스페셜티 커피를 찾았고 코로나19 위기에서도 딜리버리 서비스를 통해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해 실적이 급성장한 가맹점도 눈에 띄었다.
드롭탑은 전문 Q 그레이더가 925번 이상 테스트한 커피 원두를 사용해 최상의 바디감과 상큼한 산미를 살린 스페셜티 커피를 제공하며 커피 시장의 고급화를 이끌어왔다. 스페셜티 커피는 세계 스페셜티커피협회(SCA) 기준으로 80점(100점 만점) 이상을 받은 고급 원두가 사용된 커피를 말한다. 세계 원두 생산량 중 7%만 스페셜티 커피 인증을 받는다.
드롭탑은 전국 20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며 국내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중 가장 많은 매장을 오픈하고 있다. 또한 홈 카페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925 스페셜티 스틱커피’ 2종과 ‘925 캡슐커피’ 4종도 출시돼 판매되고 있다.
드롭탑 관계자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나만의 커피를 찾는 고객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국내 커피 시장은 가성비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로 나누어질 전망”이라며 “가맹점과의 상생을 통한 지속 성장 가능한 브랜드로 커피 시장의 고급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드롭탑은 이달 한 달간 배달 앱 요기요를 통해 1만원 이상 주문 시 3000원 할인, 배달의민족에서도 매주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 3000원 할인해주는 쿠폰 프로모션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공차코리아 ‘베스트 콤비네이션 1+1’ T Day 프로모션 진행
공차코리아가 SKT T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오는 17일 하루 동안 ‘공차 T Day’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SKT T멤버십 고객이라면 누구나 17일 오전 9시부터 공차 매장에서 베스트 콤비네이션 메뉴 6종 중 1잔 구매 시 같은 음료 1잔을 무료로 추가 제공받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공차의 이번 베스트 콤비네이션 메뉴에는 타로 밀크티+펄, 블랙 밀크티+펄, 피스타치오 밀크티+펄, 제주 그린 밀크티+펄, 청포도 그린티+알로에, 망고 요구르트+화이트펄이 포함돼 있다. 행사 음료는 모두 라지(L) 사이즈 기준으로 적용된다.
프로모션에 참여를 원하는 이들은 주문 시 카운터 직원에게 T멤버십 앱 내 안내 페이지 속 ‘매직 바코드’를 보여주면 된다. 해당 혜택은 T멤버십 카드 1개당 1회만 적용 가능하며 키오스크, 배달 앱 사용 시 프로모션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다. 매직 바코드가 아닌 추천 화면 바코드, T멤버십 위젯, SK pay, 하프 바코드 등 기본 바코드를 제시하면 기본 할인(T멤버십 상시 할인)만 받을 수 있다.
‘공차 T Day’ 프로모션과 T멤버십 상시 할인 혜택(VIP·Gold·Silver 10% 할인)을 같은 날에 이용할 수 있으나 결제 1건당 한 번의 할인 혜택만 받을 수 있어 중복 적용은 불가능하다.
- [#신상이오] SPC삼립 ‘감자인줄·고구마인줄’ 출시 外 배스킨라빈스, 이디야, 국순당, 아모레퍼시픽,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
- 탐앤탐스 ‘탐앤탐스몰’서 ‘빠다커피 증정’ 고객 감사 이벤트 진행
- 小부터 大까지 ‘다양’… 유통가 ‘사이즈’로 소비자 공략
- [#2 먹거리 신상이오] 동서식품 ‘맥심 카누 라떼’ 2종 출시 外 이디야커피, 공차코리아, 하이트진로
- 펀슈머부터 커플템까지… 유통업계 ‘빼빼로데이’ 마케팅 ‘적극’
- 파스쿠찌, 2021 크리스마스 시즌 제품 및 플래너 출시
- “메타버스에서 커피 한 잔”… 이디야커피, 제페토 가상매장 오픈
- 공차코리아, 오아이오아이와 ‘멤버십 e-프리퀀시 프로모션’ 전개
- [오늘의 커피] 탐앤탐스몰 ‘캡슐커피’ 기획전 진행 外 투썸플레이스
- 스타벅스, 국민취업지원제도 바리스타 일경험 프로그램 교육 시작
- [오늘의 커피] 탐앤탐스, 탐앤탐스몰×윌라 ‘연말 감사제’ 진행 外 엔제리너스, 공차
- [오늘의 커피] 스타벅스 ‘핑크 캐모마일 릴렉서’ 9일 만에 100만잔 돌파 外 투썸플레이스, 쟈뎅
- 스타벅스 ‘일회용컵’ 제주 모든 지역서 사라진다
- 스타벅스, 일부 매장서 ‘핑크 캐모마일 릴렉서’ 조기 품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