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 2021.10.18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 2021.10.18

“밤낮 없이 일하고 있다”

고문변호사 논란엔 “억울”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김오수 검찰총장이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수사팀 의지는 분명하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의 ‘검찰 수사가 보여주기 식으로 보일 수밖에 없어 특검을 갈 수밖에 없다’는 지적에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장동 의혹 전담 수사팀이 구성되고 20일 지났다. 최선을 다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하고 있다”며 “(접수된) 고발 사건을 직접 수사하도록 지휘했고, 성남시청을 포함해 모든 곳의 압수수색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날 국감에서 야당 의원들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정조준했다. 전 의원은 “특혜 구조를 누가 만들었느냐, 이게 업무상 배임에서 가장 중요하다”며 “최종 결재권자였던 이 지사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도 “전부 성남시에서 일어난 일인데 검찰이 성남시청을 압수수색 대상에서 제외했던 이유가 무엇이냐”며 “수사를 빙자한 봐주기, 증거를 인멸하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 총장은 “전국에서 수사 잘하는 검사를 3명 선발해 법무부 장관 승인을 얻었다”며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고, 수사팀에서 중요도와 수사 진행 상황을 고려해 압수수색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특히 그는 법무부 차관에서 퇴직 후 성남시 고문 변호사를 맡아 성남시와 연루 가능성이 의심된다는 지적에 대해서 억울함을 표명했다. 김 총장은 “고문 변호사는 지역 봉사 차원으로 대장동 사건과는 일체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반면 여당 의원들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각종 의혹을 제기하며 수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은 최근 서울행정법원이 윤 전 총장에 대한 징계가 정당했다고 판결을 내린 것 등을 언급하며 “정치 검사 윤석열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전직 검찰총장이 이렇게 많은 범죄에 연루된 거 심각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김 총장은 “현재 정치에 입문해서 대권을 노리는 분이라서 언급하는 게 적절치 않다”며 “국민들이 판단할 문제”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