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누리 기자] 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하고 전국노동자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7.3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하고 전국노동자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7.3

“3명은 직장 동료, 추가 확진자 없어”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3일 열린 7.3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참석 조합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정부의 발표에 “사실관계 왜곡을 중단하라”고 18일 촉구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전날 입장문을 내고 “자제를 요청했던 노동자대회의 참석자 중 확진자가 나와 유감”이라며 “참석자 전원은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즉시 진단검사를 받아줄 것을 강력 요청한다”고 말했다. 질병관리청은 집회 참가자들에게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발령했다.

이에 공공운수노조는 19일 입장문을 통해 “확진자 3명이 노동자대회에 참석한 것은 맞지만 집회에서 감염됐다고 판단할 근거가 없다”며 “수많은 사람이 모인 후 2주일이 지나 확진된 확진자는 3명뿐”이라고 주장했다.

공공운수노조에 따르면 노조 사무처에서 근무하는 상근활동가 3명이 16~17일 양성판정을 받았다. 세 사람은 같은 사무실에서 일하는 동료로, 최초 확진자와 나머지 두 사람이 함께 점심식사를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고 노조 측은 밝혔다.

공공운수노조는 “최초 확진자 발생 후 선제검사를 받은 122명 중 함께 식사한 2명 외에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며 “감염원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는데도 질병관리청은 ‘3명이 집회에 참석한 것을 확인했다’며 집회가 감염원인 양 왜곡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노조는 “국무총리와 질병관리청은 사실 관계를 왜곡하며 확진자와 공공운수노조에 부당한 비방을 가했으니 사과하고 사실 관계를 정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공공운수노조는 19~20일 2차 선제검사를 실시하고 사무실을 폐쇄할 예정이다.

민주노총도 전날 입장문을 통해 “걱정과 심려를 끼쳐 사과드린다”면서도 “노동자대회 참가 민주노총 조합원이 확진 판정된 것인지 아니면 확진된 조합원의 감염경로가 노동자대회라는 것인지 명확한 입장을 취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노총은 “중대본 역학조사 결과가 발표되기도 전 잠복기를 경과하는 시점에서 나온 결과를 갖고 마치 노동자대회가 (코로나19) 주요 감염원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기에 충분한 발표”라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4차 대유행에 대한 마녀사냥과 다름없다. 향후 심각한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도 “대회 참가자들에게 조속하게 선제 검사를 받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은 앞서 3일 방역당국과 경찰의 철회 요청에도 산재사망 방지대책 마련과 비정규직 철폐 등을 요구하며 종로 일대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했다. 대회에는 주최 측 추산 8000명 정도 참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