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기준금리 인상 시점을 연내로 더욱 예고하는 듯한 메시지를 던졌다.

이 총재는 24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설명회에서 “연내 늦지 않은 시점에 통화정책을 질서 있게 정상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앞서 그는 지난 11일 한은 창립 71주년 기념사에서는 “현재의 완화적 통화정책을 향후 적절한 시점부터 질서 있게 정상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하면서도 구체적 인상 시점을 밝히지는 않았다.

지난달 27일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이후 기자간담회에서도 “연내 인상 여부는 결국 경제 상황의 전개에 달려 있다”고 말해 갈수록 연내 인상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이 총재는 기준금리 인상의 근거로 ‘물가’ 보단 자산가격 상승과 가계대출 급증 등에 더 비중을 뒀다.

이 총재는 “최근 자산시장으로 자금 쏠림이 뚜렷해지고, 가계부채도 여전히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금융 불균형이 그야말로 누적되고 있는데, 통화정책을 여기에 유의해서 조정할 필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한은의 책무가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이지만, 금융 불균형에 대한 대응도 소홀히 하면 반드시 시간을 두고 중기적으로 경기와 물가도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면서 “따라서 한은이 지금 물가뿐 아니라 금융안정, 금융 불균형 상황에도 유의해서 통화정책을 운용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연내 0.25%포인트 정도 인상하고, 내년 1~2월 중에 추가로 0.25%포인트 정도 인상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천지일보와 전화인터뷰에서 “물가가 오른다는 것은 경제가 정상화돼 간다는 것을 의미하는 데다, 미국에서 연준(Fed)이 금리인상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발언을 하면서 한은도 하반기에 선제적으로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신세돈 숙명여대 경제학부 교수는 “작년에는 워낙 경기가 안좋았기 때문에 상반기에는 기저효과가 크게 나타났는데, 하반기에는 수출증가율도 한자릿수로 떨어질 것 같고 대부분 경기지표들이 회복세로 보긴 어렵게 나타날 것 같다”면서 “더구나 가계부채 부담이 크기 때문에 연내 금리 인상을 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 등으로 확장적 재정정책을 펴는데 완화적 통화정책은 바뀌면 엇박자가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이 총재는 “통화·재정정책의 조화적 운영이 반드시 똑같은 방향, 비슷한 강도로 운영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회복세가 뚜렷하기 때문에 통화정책은 저금리 장기화의 부작용을 제거하고, 재정정책은 취약부문에 지원을 집중하는 것은 상호보완적인 바람직한 정책 조합”이라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