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이 24일(현지시간) 백악관 브리핑실에서 정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2.26. (출처: 뉴시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이 24일(현지시간) 백악관 브리핑실에서 정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2.26. (출처: 뉴시스)

“기후변화·경제협력·중국도 다뤄질 것”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미 백악관이 20일(현지시간) 한미 정상회담의 핵심 의제로 북한 관련 논의가 될 것이라고 확인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이날 브리핑에서 “한미 정상 간에는 지역 안보전략을 비롯해 다양한 현안들이 다뤄질 것”이라며 “물론 북한이 중심 주제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바이든 정부 고위 관계자가 대북정책을 두고 ‘최대한 유연성을 갖겠다’고 말한 지 하루 만에 나왔다. 교착 상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북핵 협상 국면을 타개하기 위해 한미 정상이 적극 협력할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다.

하지만 사키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는 것도 포함되겠느냐’는 질문엔 “북미 대면 정상회담 가능성은 이번 정상회담의 최우선 의제가 아닐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와 함께 백악관은 한미 정상이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공유하는 문제도 다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한국과 백신을 우선 공유할지 여부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사키 대변인은 “두 정상이 코로나19와 싸우고 있는 한국을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면서 “나아가 전 세계 팬데믹과 싸우기 위해 양국이 공조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다뤄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기후변화·경제협력·중국 역시 중요 의제 가운데 하나지만, 특히 중국을 놓고선 대중국 견제 또는 북핵 관련 역할 등 논의 방향에 대한 설명 없이 “다뤄질 것”이라고만 짧게 말했다.

대중국 견제 성격의 4개국 협의체 쿼드(Quad)에 대해선 “미국이 한국 등 국제사회 다른 나라들과 협력하는 형식은 다양하다”면서 “쿼드 회원국의 변화에 대해 예측하거나 예상할 것은 없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