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이 3000억원 규모의 원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후순위채권(조건부자본증권)을 발행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ESG 후순위채권은 신재생에너지 개발 등 녹색금융에 사용하는 ‘그린본드’와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 등을 위한 ‘소셜본드’가 결합된 지속가능채권이다. 우리은행 최초의 ESG 후순위채권이다.

이번 ESG 후순위채권 발행으로 우리은행의 BIS 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 17.34%에서 17.54%로 0.20%p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리은행은 예상했다.

이번 채권의 만기는 10년으로 연 2.64%의 고정금리로 발행됐다. 발행금리는 국고채 10년 금리에 발행스프레드 0.50%p를 가산한 금리다. 발행스프레드는 바젤Ⅲ 도입 이후 발행한 채권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 금리인상 발언 등 발행시장이 우호적이지 않은 상황에서 지난 1분기 지주사 전환 이후 사상 최대 분기 실적과 우리은행에 대한 기관투자자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이번 채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은행은 2019년 2월부터 원화 5회, 외화 3회, 총 8회 약 2조 7000억원 규모의 ESG 채권 발행은 물론, 업무용 친환경 전기차 도입을 확대하고 ESG 우수기업 전용 상품을 출시하는 등 탄소중립 실현과 기후변화 위기 대응을 위한 ESG경영을 적극 실천해 나가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