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접종 인프라 확충… 일 최대 150만명”

“집단면역 달성시기 앞당길 기반 마련”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26일 “화이자 백신 4000만회분 추가구매계약 체결에 따라 한국은 총 1억 9200만회분, 즉 9900만명 분의 백신 물량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홍 총리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4월 말까지 300만명, 6월 말까지 1200만명, 9월말까지는 전국민의 70%인 3600만명, 11월 집단면역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며 정부 계획을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4일 화이자 백신 4000만회분을 추가 구매계약했다. 이를 통해 한국이 확보한 코로나 백신은 총 1억 9200만회분이다.

홍 총리대행은 “집단면역 달성시기를 보다 앞당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나아가 18세 미만 접종 확대, 변이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3차 접종 등 추가 수요에도 선제적으로 대비할 수 있게 됐다”고 이번 백신 추가계약을 평가했다.

백신접종 인프라와 관련해선 “민간위탁 접종의료기관이 5월 말까지 2000여개소에서 1만 4000여개소로 확대된다”며 “이 경우 우리는 하루 최대 150만명 이상 접종이 가능한 역량을 갖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4월 75세 이상 고령층 접종을 시작으로 5월부터는 접종연령을 낮춰 일반 국민 대상 접종을 본격화할 것”이라며 “9월말까지는 전국민의 70%인 3600만명에 대한 1차 접종을 완료하겠다”고 설명했다.

홍 총리대행은 “올 여름 일반 국민의 접종이 본격화하는 시점에 대비해 예방접종을 마친 분들이 좀 더 자유로운 일상을 누리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전자예방접종증명서를 활용해 확진자 접촉 및 출입국 시 자가격리 의무 면제를 포함한 방역조치 완화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또 홍 총리대행은 백신접종으로 인과관계가 있는 피해 발생시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에 따라 확실한 보상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백신접종과 연계해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 등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인과관계가 있는 피해 발생 시 국가보상제도에 따라 확실한 보상이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홍 총리대행은 “국민들께서 백신확보, 백신접종, 백신안전 그리고 백신효과 등에 대한 정부의 설명, 계획, 안내 등을 믿고 적극 동참과 협조를 해달라”며 “백신 접종순서가 왔을 경우 주저함 없이 접종에 임해 나와 내 가족은 물론 우리 사회 공동체를 지키는 든든한 방어막을 세워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