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광장 “논의 협의체 구성하자”… 연대회의, 공청회 내달 7일 제안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계종 내에서 총무원장 직선제에 대한 논의방식을 두고 ‘불교광장’과 ‘총무원장직선제실현사부대중연대회의’ 간 기싸움이 치열하다.

연대회의가 제안한 직선제 공청회를 두고 불교광장이 지난 18일 ‘일방적 통보’라며 공청회 불참 의사를 성명을 통해 밝혔다. 이에 연대회의가 또다시 10월 7일 2차 공청회를 개최하자고 총무원과 불교광장에 제안했다.

연대회의는 불참의사를 밝힌 불교광장의 성명 발표 직후 이 같은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총무원과 불교광장이 공청회에 불참하는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총무원 기획실은 17일 공문을 통해 공청회에 불참할 뜻을 밝혔다. 불교광장 역시 공식입장을 밝히지 않았지만 공청회에 동참하지 않겠다는 의중을 드러냈다”고 말했다. 이어 “총무원 집행부와 불교광장의 태도는 종도들이 열망하는 총무원장 직선제 실현에 대한 의지가 미온적이라는 사실을 시인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대회의는 자체적으로 오는 30일 1차 공청회를 개최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또한 “10월 7일 2차 공청회를 개최하겠다”며 “발표자와 토론자를 추천해달라”고 총무원과 불교광장에 촉구했다.

앞서 불교광장은 연대회의를 겨냥해 여론몰이식 퍼포먼스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연대회의가 출범과 함께 불교광장의 참여를 요청한 것에 환영한다”면서도 “연대회의가 창립취지문에서 밝힌 ‘종도들과 종단의 원융화합’이라는 전제하에 총무원장 직선제가 논의돼야 한다는 점에서 다소 실망스럽고,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연대회의의 제안이 유감스러운 것은 바로 이런 것들이 전제되지 않은 일방적 통보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이들은 “연대회의의 공개제안은 여론몰이식 퍼포먼스에 지나지 않는다는 인식이 팽배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불교광장은 “1개월 후 선출되는 제16대 종회의원이 포함된 ‘직선제 실현 논의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연대회의 측에 역제안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