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팅하며 가전 제어하는 ‘LG 홈챗’ 기능 확대 적용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LG전자가 5~10일(현지시각)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4’ 전시회에서 진일보한 스마트홈 서비스를 선보인다.
LG전자는 지난 4월 말 국내 시장에 ‘라인’, ‘카카오톡’ 등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가전제품과 일상언어로 채팅하는 LG만의 스마트홈 서비스인 ‘홈챗 (HomeChat)’을 업계 최초로 상용화한 바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대상 기기 및 서비스 확대 ▲외부기기/서비스 연동 등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한 새로운 기능들을 공개한다.
새로워진 홈챗은 ▲고객이 집을 비울 경우 로봇청소기가 전면에 탑재한 전용카메라를 통해 집안 모니터링을 하다가 동작을 감지하면 사진을 촬영해 스마트폰으로 메시지를 전송해 주는 ‘홈 가드(Home Guard)’ ▲세탁기/냉장고/에어컨의 에너지 사용량 모니터링 ▲생활에 유용한 모드(외출/귀가/휴가/장보기/취침 /휴식)별 통합 상황제어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LG전자는 홈챗 적용을 세탁기, 냉장고, 광파오븐, 에어컨 등 기존 스마트 생활가전 중심에서 로봇청소기, 스마트 조명, 무선 멀티룸 오디오 등으로 서비스 대상기기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LG전자는 미국 스마트 온도 조절기 ‘네스트(Nest)’를 시작으로 사물인터넷 플랫폼 ‘올조인(AllJoyn)’ 등 글로벌 스마트홈 플랫폼 업체들과 협력을 본격화한다. 네스트는 사용자의 외출/귀가에 맞춰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하는 가정용 지능형 냉난방 온도 조절기 업체로 올해 초 구글이 인수했다.
고객이 ‘홈챗’ 채팅창 또는 네스트 단말기를 통해 외출/귀가를 입력하면 해당 모드에 맞게 집안 스마트 가전들이 자동 설정된다. 네스트 단말기는 별도 조작 없이도 현재 모드를 스스로 판단, 최적의 모드를 제안한다. 예를 들어 외출 모드로 설정 시 냉장고는 전력사용량을 줄여주는 스마트 절전 모드로 바뀌고, 로봇청소기는 ‘홈 가드’ 기능을 작동한다. 또 에어컨/스마트 조명/무선 멀티룸 오디오 등은 동시에 전원이 꺼져 일일이 전원을 끌 필요가 없다. LG 전자는 ‘네스트’와 연동한 ‘홈챗’ 서비스를 연내 미국 시장에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올씬 얼라이언스(AllSeen Alliance)’의 ‘올조인’과 연동하면 LG 스마트 가전들의 작동 상태를 LG 웹OS 스마트+ TV를 통해서 확인할 수도 있게 된다.
아울러 LG 스마트 가전들은 ‘홈챗’ 외에도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탑재했다. 스마트 냉장고는 냉장실 내 탑재한 카메라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뷰(Smart View)’ 기능을 제공한다. 언제 어디서나 ‘홈챗’이나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냉장실에 보관 중인 식품을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신선식품의 중복 구입 등을 피할 수 있다.
스마트 세탁기는 사용 환경에 따라 맞춤형 세탁코스 추천 및 자동으로 설정해준다. ‘홈챗’ 채팅을 통해 ‘과일즙 얼룩을 제거하려면?”이라고 물으면 ‘홈챗’이 얼룩 제거에 최적화한 세탁 코스를 알려주고 작동까지 도와준다.
스마트 로봇청소기는 ‘홈 가드’ 외에도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집안 상태를 동영상으로 확인 및 동작까지 제어할 수 있는 ‘홈뷰(Home View)’를 제공한다. 스마트 광파오븐은 ‘홈챗’ 채팅 또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하는 요리를 선택하면 온도, 시간 등을 쉽게 설정할 수 있다. 한편 LG전자는 근거리무선통신(NFC), 무선랜(Wi-Fi) 등을 탑재한 스마트 가전 라인업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조성진 사장은 “글로벌 스마트홈 플랫폼 업체와 협력을 통해 스마트 가전에 새로운 가치를 더할 것”이라며 “고객 삶이 더 쉽고 편해질 수 있는 진정한 스마트 기술을 지속 선보이겠다”라고 강조했다.
- [IFA 2014] 삼성 ‘유러피언 셰프컬렉션’ 풀라인업 공개
- [IFA 2014] LG, 크리스털로 수놓은 ‘올레드TV’ 공개
- 삼성전자, IFA 2014 전시 콘셉트는 ‘코발트’
- LG전자, 전략 스마트워치 ‘LG G워치R’ 전격 공개
- 삼성·LG, IFA서 글로벌 가전 1위 향한 ‘빅매치’
- [IFA 2014] 젠하이저, 한껏 멋 부린 ‘어반나이트’ 공개
- [IFA 2014] 홍원표 “내년 상반기 ‘삼성 스마트홈 2.0’ 시대 열린다”
- 인텔, 노인 태블릿 시장 공략… 10만원대 ‘리얼패드’ 출시
- LG전자, 폴더형 스마트폰 출시 임박
- LG전자, 男직원 ‘김장체험’으로 마케팅력 강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