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영 팀장’을 사칭했던 원조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조직 총책 박모(50)씨. (출처: 경찰청)
‘김미영 팀장’을 사칭했던 원조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조직 총책 박모(50)씨. (출처: 경찰청)

경찰로 근무하다 수뢰 혐의로 해임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김미영 팀장’을 사칭했던 원조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조직 총책이 필리핀에서 검거됐다. 해당 인물은 전직 경찰이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6일 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 4일 ‘김미영 팀장’을 사칭하면서 수백억원대를 가로챈 혐의를 받는 보이스피싱 조직 총책 박모(50)씨를 검거했다. 박씨는 지난 2012년부터 필리핀에 콜센터를 개설해 보이스피싱 행각을 벌여왔다.

특히 박씨는 지난 2008년 수뢰 혐의로 해임된 전직 경찰관으로 밝혀졌다. 그는 필리핀 마닐라 남동쪽 400여㎞ 떨어진 곳에서 도피 생활을 이어온 것으로 전해졌다.

박씨가 총책을 맡은 이 보이스피싱 조직은 ‘김미영 팀장’ 명의의 문자메시지를 불특정 다수에게 뿌리고 자동응답 전화(ARS)를 통해 대출 상담을 하는 척하면서 피해자로부터 개인정보를 빼냈으며 이를 통해 돈을 가로챈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충남 천안동남경찰서는 지난 2013년 박씨 조직에 속한 국내 조직원들을 대거 검거해 28명을 구속했지만 박씨 등 주요 간부들은 해외로 도피하는 바람에 잡지 못했다. 이에 경찰청 인터폴국제공조과는 박씨 검거를 위한 첩보를 수집했고 필리핀 코리안데스크의 도움을 받아 박씨 등 주요 간부들에 대한 정보를 확보했다.

경찰청은 국외도피사범 검거와 송환 및 한국인 대상 강력범죄 공조 수사를 위해 지난 2012년부터 필리핀 코리안데스크를 운영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