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22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 2021.5.2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 ⓒ천지일보 2021.5.22

PC방 등 3개 업종 대상 집중 점검

오늘 비수도권 ‘새 거리두기’ 적용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가운데 정부가 수도권에 대해 오늘(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특별방역 점검을 시행하는 등 특단의 조치에 나섰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수도권 환자 발생 비중은 5월 4주차 64%였으나, 6월 4주차 74%까지 증가했고, 특히 서울의 유행이 계속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이날부터 14일까지 2주간을 집중해 수도권에 대한 특별방역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각 부처의 소관시설별로 방역수칙 준수를 점검하고 위반 시 엄격하게 조치할 예정이다.

특히 청·장년층이 주로 이용하는 유흥시설, 노래연습장, PC방 등 3개 업종을 집중 점검하고 벌칙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들 업종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면 해당 자치구의 모든 시설에 대해 진단검사 명령을 발동된다.

방역당국은 “방역수칙을 위반할 경우 ‘무관용 원칙’에 따라 과태료 등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방역수칙 위반이 반복될 경우 해당 지역의 동일 업종 전체에 대한 운영제한 등이 적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부터 비수도권에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가 적용된다. 새 거리두기는 현행 5단계(1→1.5→2→2.5→3단계)를 1~4단계로 줄이고 사적모임 인원기준과 다중이용시설 영업제한 조치를 완화했다.

이에 따라 1단계가 적용되는 비수도권은 충남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자체가 내달 중순까지 8명까지 모일 수 있다. 제주도의 경우 6명까지만 가능하다. 감염자가 폭증한 수도권의 경우 오는 7일부터 새 거리두기가 적용될 예정이다.

당초 수도권에도 이날부터 새 거리두기를 적용하고자 했으나 신규 확진자 수가 갑자기 늘면서 대유행을 우려한 지자체들이 당국에 연기 의견을 냈고 이를 정부가 받아들이면서 1주간 연기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