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일 한국언론진흥재단서 진행
기사작성·윤리·AI활용 등 실무 교육

2025년 인터넷신문 신입기자 기본교육 제3차 포스터. (제공: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2025년 인터넷신문 신입기자 기본교육 제3차 포스터. (제공: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천지일보=배다솜 기자]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인신윤위)가 오는 20일부터 이틀간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원에서 ‘2025 인터넷신문 신입기자 기본교육’을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인신윤위가 운영하는 실무 중심 과정으로 입사 1년 미만의 인터넷신문 신입기자를 대상으로 한다. 기사 작성과 취재 윤리, AI 활용 등 현장에서 필요한 핵심 역량을 다룬다.

인신윤위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매년 3차례 공동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4월과 9월 두 차례 과정에는 47명이 참여해 수료했다. 이번 교육은 올해 마지막 회차로 보다 실무적이고 심화된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교육과정은 ▲스트레이트 기사 작성(송상근 전 이화여대 저널리즘교육원 특임교수) ▲포토저널리즘의 이해(고운호 조선일보 기자) ▲자살 보도와 취재 윤리(윤진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부장) ▲인터넷 언론윤리와 자율심의 사례(박영례 인신윤위 기사심의실장) ▲AI시대 인터넷신문의 생존 전략(김위근 퍼블리시 최고연구책임자) 등으로 구성됐다.

참가자는 교육 종료 전까지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아카데미 온라인 강좌 ‘[言:believable] 재난보도 실천법’을 이수해야 한다. 모든 과정을 수료한 참가자에게는 한국언론진흥재단 명의의 수료증이 발급된다.

인신윤위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신입기자들이 변화하는 뉴스 환경 속에서 기본기와 윤리를 익힐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참가 신청은 오는 11일까지 인터넷신문종합교육전용플랫폼(http://www.inee.or.kr)을 통해 접수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하기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