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개신교 주요교단 정기총회 결산 ④ 각 교단 이슈 정리

목회자 성범죄 근절 의지 한마음
목사 정년 연장 두고 공방 치열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과 통합의 정기총회가 막이 올랐다. 사진은 (왼쪽) 예장통합 제108회 정기총회가 서울 강동구 명성교회서 열린 모습. 예장합동 제108회 정기총회가 대전 새로남교회서 열린 모습. (출처: 기독신문, 예장통합 유튜브 캡처)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과 통합의 정기총회가 막이 올랐다. 사진은 (왼쪽) 예장통합 제108회 정기총회가 서울 강동구 명성교회서 열린 모습. 예장합동 제108회 정기총회가 대전 새로남교회서 열린 모습. (출처: 기독신문, 예장통합 유튜브 캡처)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올해 한국 개신교 각 교단의 정기총회에서는 목회자 성범죄 경력 조회 등을 통해 희망적인 변화를 보여줬다. 매년 반복되던 이단 논쟁은 다소 잠잠했다. 여성의 권익은 아쉽게도 제자리였다. 주요 교단 정기총회에서 결정된 이슈를 간단히 정리했다. 

◆교단 내 여성 권익 제자리

한국 개신교계에서 여성 사역자의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날로 높아지고 있지만 변화는 없었다. 교계 대표적인 진보 개신교단인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는 지난달 20일 열린 총회에서 여성 총대 비율을 높이자는 안건을 기각시켰다.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도 31일 총회에서 ‘여성 총대 10% 의무 할당제’ 시행안을 현장에서 논의하지 않았다. 예장합동은 여성에게 강도권을 부여하기로 했다가 이틀 만에 철회해 비난을 받았다. 예장합동 총회의 결의 번복에 따른 파장과 혼란이 쉽게 잦아들지 않으면서 논란은 커지고 있다.  

◆성범죄 목회자 엄벌 확대 

주요 교단들은 성범죄 목회자에 대해 칼을 빼들었다. 대표 보수 교단으로 꼽히는 예장합동이 예장통합과 기장에 이어 이번 정기총회에서 ‘교회 성윤리 예방 및 대응지침서’를 채택했다. 지침서는 성윤리 교육과 피해 대처, 성윤리에 대한 성도와 목회자의 자세, 대응방법 등이 담겼다. 특히 기장과 한국기독교침례회(기침)는 ‘목회자 성범죄 경력 조회’를 도입키로 했다. 기침은 19일 정기총회에서 “총회와 산하기관 모든 임직원은 개인에게 성범죄 이력 조회를 요청할 수 있고, 성범죄의 이력이 있는 경우 국가 법령에서 정한 취업제한 규정을 따른다”는 규약을 신설했다. 기장은 ‘성범죄 및 아동 학대 범죄 경력 조회 동의서’를 목사 후보생, 수련생, 목사 고시 응시자, 목회자 등에게 의무 제출하도록 결의했다. 

◆이단 논쟁 올해는 잠잠 

올해 정기총회에서는 예년과 다르게 눈에 띄는 이단 논쟁은 없었다. 다만 예장고신 총회가 예장합동 오륜교회를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다니엘 기도회’에 대해 경계를 결정했습니다. 신학적 적정성에 관한 의문이었는데 고신 이단대책위원회(이대위)는 우선 경계하되 1년 연구 후 내년 총회에서 다시 보고하기로 했다. 또 고신 이대위는 내년 9월 한국에서 열리는 세계복음주의 선교대회 ‘제4차 로잔대회’가 고신총회와 사상이 안 맞는다는 이유로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이밖에 예장통합은 극단적 선교 방식으로 구설이 많은 인터콥 선교회에 대한 ‘참여 자제 및 예의 주시’ 결의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목사 정년 연장 부결  

올해도 정기총회에선 목사 정년 연장을 두고 피 튀기는 논쟁이 벌어졌다. 목사 정년 연장을 요구하는 주된 이유는 농어촌 지역 등 목회자가 없는 지역은 목사가 은퇴하면 교회도 폐쇄 위기에 빠진다는 것이다. 목사 수급에 어려움이 크다는 이유도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대형 교회 목회자들이 실권을 더 쥐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것과 원로목사 추대 요건인 시무 20년을 채우려는 목사들의 이해관계 때문 아니냐는 의심도 나온다.

목사 정년을 두고 논쟁이 가장 큰 예장합동 총회에서는 올해도 목사 정년을 현행 70세에서 75세로 연장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안이 나왔지만, 1시간여의 논쟁 끝에 결국 ‘현행대로’ 70세 안을 유지하기로 결정햇다. 예장고신에서도 고령화 시대 상황을 반영해 목사·장로의 정년 연장을 제안하는 안건이 나왔지만 총회대의원(총대) 294명의 반대로 부결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