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건설 CM사업본부 이승일 책임 (사진제공: 롯데건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롯데건설은 이승일 CM사업본부 책임(공학박사, 구조기술사)의 이름이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미국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 2016년 최신판에 등재됐다고 18일 밝혔다.

이승일 책임은 초고층건물의 구조시스템에 IT기술기반의 BIM(빌딩 정보 모델링,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적용해 초고층건물의 안전성, 경제성, 공사기간을 최적화하는 연구를 수행해왔다.

그 결과 다수의 관련 논문이 SCI에 게재되는 등 그 업적을 인정받아 인명사전에 이름이 등재되는 영예를 안았다.

BIM은 건설계획·설계·시공·관리 등 건설·건축 관련 모든 프로세스에 시작 초기부터 3차원(3D) 모델링 기술을 적용하는 지능형 모델이다. 설계도는 2D로 작성하고, 시공 등 일부 건축공정에만 3D를 적용하던 기존 방식을 개선해 전과정을 3D로 제작한다.

이승일 책임은 초고층건물과 같은 대형 프로젝트 초기단계부터 BIM기술을 적용하는 연구를 2005년부터 지속적으로 수행해왔다.

작년 준공한 지상 65층 규모의 베트남 롯데센터 하노이의 바닥구조시스템 및 횡력저항시스템에 연구한 기술을 적용해 구조안전성의 확보와 동시에 공사비 및 공사기간을 절감하기도 했다.

이승일 책임은 “BIM기술의 연구 및 적용을 통해 설계부터 시공까지 건설 생산성을 높이고 프로젝트 진행 단계에서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BIM기술 및 린 설계기법(Lean Design)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회사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마르퀴즈 후즈 후는 미국 인명정보기관(ABI)과 영국 케임브리지 국제인명센터(IBC)의 인명사전과 함께 세계 3대 인명사전으로 꼽히는 세계인명사전으로 해마다 과학자와 의학자, 발명가, 작가, 예술인, 정치인, 종교지도자 등 각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업적을 이룬 인물들을 엄선해 프로필과 업적 등을 소개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