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그룹의 ‘H-온드림 오디션’ 참가자들이 행사 후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현대자동차그룹)

“청년 사회적기업가 등용문”… 370명 일자리 배출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현대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추진하는 청년 창업 지원 사업이 성과를 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2년간 진행한 청년 사회적기업가 양성 프로젝트 ‘H-온드림 오디션’을 통해 사회적기업 총 60개를 배출하고 370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24일 밝혔다.
 
‘H-온드림 오디션’은 현대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함께 청년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환경, 교육, 복지 등 다방면의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지난 2012년부터 진행해오고 있는 맞춤형 창업지원 사업이다.

매년 30개 팀씩 5년간 150개 팀을 선발해 ▲지속적인 창업교육 및 컨설팅 ▲팀당 최대 1억 5000만 원의 자금지원 ▲성공한 사회적기업의 멘토링 등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해 사회 혁신을 이끄는 청년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5년간 총 60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며 2기까지 370개의 청년 일자리가 창출됐다.

특히 ‘H-온드림 오디션’ 출신의 사회적기업 ‘바이맘(2013년 선정)’은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한 난방텐트를 개발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000간(공공공간, 2012년 선정)은 종로구 창신동에 위치한 봉제공장 밀집지역에서 지역 상인들과 함께 새로운 의류 브랜드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 같은 청년 사회적기업 육성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4월 한국벤처창업학회가 주관하는 창업대상에서 창업진흥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도 ‘H-온드림 오디션 3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3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엘타워에서 박화진 고용부 인력수급정책국장, 유영학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창업 동아리 대학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종 선발된 팀에 대한 시상식을 가졌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부터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청년 사회적기업가 육성 사업’을 수료한 전국 300여 개 팀을 대상으로 각계각층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을 통해 서류심사와 예선 및 본선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향후 1년간의 창업교육 과정을 받게 될 인큐베이팅(Incubating) 그룹 15개 팀과 1, 2기 사업에서 탈락했지만 기존에 없던 혁신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디벨로핑(Developing) 그룹 15개 팀 등 총 30개 팀을 선발했다.
 
전통시장 활성화, 국악 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가진 팀들이 선정됐으며, 이중 영예의 대상은 청각장애인용 모바일 실시간 자막제공 플랫폼에 대한 사업을 구상한 인큐베이팅 그룹의 ‘에이유디사회적협동조합’ 팀에게 돌아갔다.

‘에이유디사회적협동조합’의 박원진 씨(32)는 “지난 1년 동안 준비했던 청각장애인용 모바일 자막제공 플랫폼이 전문가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게 돼 매우 기쁘다”면서 “본인 또한 청각장애인으로서 청각장애인이 우리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가고자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인큐베이팅 그룹 수상팀은 5000만 원에서 최대 1억 5000만 원의 사업지원금과 함께 선배 창업가의 일대일 멘토링을 제공받는다. 디벨로핑 그룹 수상팀은 최대 2000만 원의 지원금을 가지고 혁신적 사업 아이디어를 구현할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된다.

유영학 정몽구 재단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청년 창업지원 프로그램인 ‘H-온드림 오디션’을 통해 훌륭한 청년 기업가와 창조경제에 기여하는 좋은 기업을 양성함으로써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진행 중인 청년 사회적기업 창업지원과 함께 그룹의 대표적 사회공헌사업 ‘기프트카’ 캠페인을 통한 소상공인 창업, 사회적기업 ‘안심생활’, ‘자연찬’ 등을 활용한 소셜 프랜차이즈 사업 확대 등을 통해 2017년까지 총 500개의 창업을 지원하고, 25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 현대차그룹은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2년간 진행한 청년 사회적기업가 양성 프로젝트 ‘H-온드림 오디션’을 통해 사회적기업 총 60개를 배출하고 370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오디션에서 ‘에이유디사회적협동조합’ 팀이 대상을 차지했다. (사진제공: 현대자동차그룹)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