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가 독자참여코너로 가로세로 낱말 퀴즈를 연재합니다. 낱말 퀴즈는 가로세로 낱말퍼즐 저자로 잘 알려진 김수웅 선생이 직접 출제한 퀴즈가 격주로 게재됩니다. 퀴즈에 응모하는 독자 중 5분을 추첨해 스타벅스 커피 쿠폰을 증정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not caption

 가로열쇠

1. 1948년 7월 17일 대한민국 헌법을 제정, 공포한 것을 기념하여 정한 국경일.

3. 법에 관한 행정을 통괄하는 중앙 행정 기관.

5. ‘지방의원’은 □□의회의원과 광역의회의원으로 나뉜다.

7. 국회나 지방 의회와 같은 합의체(合議體)의 구성원으로 의결권을 가진 사람.

8. 하지와 대서 사이의 절기로 이때부터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된다. 7월 7일이나 8일경.

10. 의견이나 주장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기자는 시민의 생생한 □□□를 전달합니다.

12. 어떤 일이 생기기 전에 먼저. 퍼즐을 풀기 앞서 □□ 국어사전을 준비해봅시다.

13. 남의 구속을 받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함. 민주주의는 □□와 평등 이념에 바탕을 둔다.

15. 주의나 흥미를 유발하여 꾀어 이끎. 낚시꾼은 미끼로 물고기를 誘引해 잡는다.

16. 원수를 갚음. 그 자는 주먹을 불끈불끈 쥐며 □□에 대한 일념으로 눈빛이 이글댔다.

17. 옛날 바느질할 때 불에 달구어 구겨진 천을 눌러 펴거나 주름을 잡는 데 쓰던 기구.

18. 남아메리카 칠레가 원산지. 돼지□□, □□조림, □□탕, 강원도□□, □□옹심이.

20. 재물을 잃으면 일부를 잃는 것, 명예를 잃으면 □□을 잃는 것,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는 것.

22. 현실에서 악한 일을 한 사람이 죽어서 간다고 하는 세계. 반의어는 極樂. 천국과 □□.

23. 형사 소송에서 검찰에 의해 공소 제기를 받은 사람. 끝까지 자신의 범행을 부인했던 □□□.

25. 다른 곳에서 운반하여 들여옴. 밀수꾼들이 搬入한 금괴는 검찰에 압수되었다.

27. 시국 사건이나 대공 문제 따위에 대한 수사를 담당하는 □□검사.

28. 글자나 글 따위의 잘못을 고쳐서 바로잡음. 틀린 글자를 □□해 주세요. 기사□□보도.

30. 판결이 내려질 때까지 범죄자나 범죄의 혐의가 있는 사람을 잠시 가두어 두는 곳.

31. 조선 시대, 임금의 명에 의해 죄인을 다스리는 일을 맡아보던 관청.

 

세로열쇠

1. 얼음을 만드는 곳은 製氷所. 그럼 벌채한 나무로 재목을 만드는 곳은?
2. 한 해를 스물넷으로 나눈, 계절의 표준이 되는 것. 입춘, 경칩, 청명등.
3. 사법권을 행사하는 국가 기관으로 대□□•고등□□•지방□□•가정□□ 따위가 있죠.
4. 이치에 맞지 아니하거나 도리에 어긋남. 사회의 모든 □□□를 추방하는데 앞장선 검찰.
6. 풀과 나무. 그의 효성에 산천□□도 감동했다.
7. 사람과의 관계에서 지켜야 할 바른 도리. □□의 사나이. □□가 있다. □□를 저버리다.
9. 본부인이 아닌 딴 여자가 낳은 아들. 단지 □□라고 해서 차별하거나 학대해서는 안 된다.
11. 사람들 사이에 일어난 다툼을 법률에 따라 판결해 달라고 법원에 요구함. 민,형사 □□.
12. 경국지색, 양귀비, 클레오파트라. 
14. 자신이 태어나기 전에 이미 아버지를 여읜 자식. 
15. 물맞이를 통해 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기 위해 생긴 세시풍속. 流頭節(음력 6월 15일).
18. 죄인을 가두어 두는 곳. 
19. 原審의 판결에 불복하여 판결의 재심사를 상급 법원에 신청하는 일.
21. 어떤 사물을 절반씩 똑같이 나눈 것 결혼비용은 우리 둘이 □□ 부담하기로 했다.
22. 이유 없이 남을 탓하고 원망하는 말. 툭하면 □□□를 퍼붓는 친구가 요새는 안타깝다.
23. 이승의 번뇌를 해탈하여 열반의 세계에 이름. 사바세계의 저 쪽에 있다는 정토(淨土). 彼岸.
24. 남을 동정하는 따뜻한 마음. 겉보기에 무뚝뚝한 사람이지만 속으로는 꽤 □□이 있다.
26. 법률 제정을 담당하는 국가 기관으로 국회(國會)를 이르는 말. 立法府.
27. 검사가 법원에 특정 형사 사건의 재판을 청구함. 또는 그런 일. 公訴.
29. 개인 간의 올바른 도리. 또는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는 공정한 도리. □□사회구현.

퀴즈 응모는 천지일보 네이버 대표메일(newscj001@naver.com)로 다음 주 토요일까지 해주시면 됩니다. 이름, 전화번호, 메일주소를 기입해서 답안과 함께 보내주세요. 당첨자는 다음호 게재일(격주 수요일)에 정답과 함께 공개됩니다.

천지일보 가로세로 퀴즈 5회 당첨자 

<정답>

not caption

 

 

 

 

 

 

 

 

 

 

 

 

<당첨 방법>
네이버 사다리타기

<당첨자> 이름(아이디)

박*빈 (giveyoul****)
채*은 (chae****)
김*아 (gkdl****)
강*혜 (bhh****)
고*주(eungu****)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