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진주시 국토안전관리원 통합 출범 실리 챙겨

경남 진주, 국토안전관리원 본사·건축물점검교육 신설
국토안전실증센터 설립·대학교육 확대, 김천 교육센터 이전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그동안 논란이 된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를 경북 김천으로 이전하는 대신 경남 진주에는 국토안전관리원 센터 기능 확대와 부설기관 설립 등의 상생안이 조금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진주시(시장 조규일)는 국토안전관리원 출범에 따라 교육센터 소재를 두고 갈등해 오던 경남 진주와 경북 김천의 갈등이 최종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상생 합의를 통해 경남 진주는 통합 국토안전관리원 본사와 신규 교육과정 신설·부설기관 설립으로 국토안전관리원 통합에 따른 실리를 얻고, 경북 김천은 한국건설관리공사가 사라지는 상실감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센터 김천 이전으로 진주에 지원되는 상생안은 국토안전관리원 건축물관리지원센터 기능을 확대해 건축물점검교육 신설·실시, 국토안전관리원 부설기관으로 국토안전실증센터 설립, 대학교육 운영 확대 3가지이다.

첫 번째 상생안은 국토안전관리원 건축물관리지원 센터 기능을 확대를 통한 건축물 점검 교육과정의 신설·운영이다.

건축물 점검 교육은 2020년 건축물관리법 제정에 따라 신설된 교육으로 시행 첫 해인 지난해 남부권 교육인원이 3000여명에 달했고, 건설인들의 신규 수요와 3년마다 발생하는 보수교육 등을 고려할 때 기존 국토안전 관리원 교육센터 수준인 연간 4000여명 이상의 교육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안전관리원 부설기관으로 국토안전실증센터를 설립한다. 로봇․드론 등 건설․시설물 안전점검 첨단기술의 성능을 시험․검증하는 기관인 국토안전실증 센터가 진주에 운영될 경우 국토안전관련 기업 및 연구기관의 유치와 연관 산업의 발전이 기대된다. 지역 대학과 연계한 현장실습 과정 운영을 확대한다. 현재 경상국립대학에서 운영 중인 시설안전공학 교육을 부·울·경 소재 다수의 대학으로 확대하고 현장 실습은 건립 예정인 국토안전실증센터에서 실시함으로 관계자와 학생들의 진주 지역 내 방문과 소비 증가 효과가 예상된다.

시설안전관리공단과 건설관리공사가 지난해 국토안전관리원으로 통합해 경남 진주에 본사를 두고 출범했으나, 국토안전관리원에서 한국건설관리공사 본사가 없어지는 대신 교육센터는 경북 김천으로 이전하는 지방이전계획 변경안을 국토부에 제출하면서 양 지역의 갈등이 심화됐다. 지난 2월 조규일 진주시장이 국가균형발전위원장과 면담을 가진 데 이어 박대출, 강민국 의원의 국토교통부장관 면담, 김경수 경남지사의 국무총리 경남 방문 시 교육센터 이전에 대한 반대 의사 전달 등 지역 정치권이 서로 긴밀하게 협력해 이번 상생방안 마련에 적극적으로 노력했다.

경남도의회와 진주시의회에서도 교육센터 이전 반대 건의문을 채택, 지역사회에서도 혁신도시 지키기 시민연대, 혁신도시 상가번영회, 충무공동봉사단체협의회 등에서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고 1인 시위를 이어가는 등 교육센터 김천 이전의 부당성을 호소해 왔다. 이에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주관으로 국토부, 국토안전관리원과 양 지자체가 참석한 가운데 3차례 회의를 통해 국토교통부에서 상생안을 마련했고 앞으로 경남 진주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경남진주혁신도시 활성화 효과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 경남도와 진주시는 이를 수용하기로 했다.

도는 이번 상생안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혁신도시의 지방 이전 이후 첫 혁신 도시 간 기관 통폐합에 따른 지역 간 갈등의 위기를 기회로 만든 좋은 선례가 됐다고 밝혔다.

한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국토안전관리원 지방이전계획 변경안은 국토교통부에 심의 결과를 통보한 후 국토교통부장관의 승인으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