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청와대) ⓒ천지일보 2021.4.2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청와대) ⓒ천지일보 2021.4.26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 주재

“백신 물량 추가 확보 행정력·외교력 총동원”
“집단면역 이뤄질 때까지 방역 최선 다해야”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정부의 계획대로 되지 않을 경우 충분히 문제 제기를 할 수 있는 만큼, 지금 단계에서는 백신 문제를 지나치게 정치화해 백신 수급과 접종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부추기는 일이 없도록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부는 세부적인 목표로 4월 말까지 300만명, 상반기 중 1200만명의 접종 계획도 밝혔다”며 “정부는 접종 목표의 이행을 자신하고 있고, 내부적으로는 플러스알파를 더해 4월 말까지와 상반기 중의 접종 인원을 더 늘리고 집단면역도 더 앞당기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혹시라도 있을지 모를 백신 수급 불안 요인에 대비하고, 접종 속도를 더 높이는 것은 물론 접종 대상 연령 확대와 3차 접종이 필요하게 될 경우까지 대비해 범정부 TF를 구성해 백신 물량을 추가 확보하는 데 행정력과 외교력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그 결과로 나타난 것이 화이자 백신 4000만회 분 추가 구매 계약 체결이다. 정부는 이미 확보한 백신 외에 다른 백신에 대해 국제 동향과 효과, 안전성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 세계적인 백신 생산 부족과 백신 개발국의 자국 우선주의, 강대국의 백신 사재기 속에서 우리가 필요한 백신 물량을 확보할 수 있었던 데는 방역 모범국가라는 우리나라에 대한 평가와 함께 우리 기업이 가지고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백신 위탁 생산 능력과 특수 주사기 생산 능력 등이 큰 힘이 됐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금 우리 기업은 세 종류의 백신을 위탁 생산하고 있는데,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라며 “우리가 스스로 백신을 개발하게 될 때까지 백신 확보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했다.

또 “백신 접종에 앞서가는 나라도 일부 나라를 제외하고는 코로나 재확산의 위기를 겪고 있다”면서 “백신 접종이 되고 있다고 해서 방역에 긴장을 늦춰서는 안 되며, 집단면역이 이뤄질 때까지 끝까지 방역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도 다른 나라에 비해서는 적은 수이지만, 코로나 확산세가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한 가지 다행스러운 것은 고위험군에 대한 백신 접종이 대부분 완료되고 국산 치료제가 활용되고 있는 덕분에 위중증 환자 비율과 치명률이 크게 낮아졌다는 점이다. 지금 우리나라의 코로나 치명률은 주요 국가 가운데서 가장 낮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확진자 수가 더 늘어나고, 변이 바이러스가 더해진다면 순식간에 상황이 나빠질 수 있다”며 “지금 방역 당국은 방역 관리를 강화하면서 백신 접종을 빠르게 늘려야 하는 이중의 업무 부담을 겪고 있다. 국민의 적극적인 협력과 참여만이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