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전 정무수석이 12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서 김봉현 및 조선일보 손해배상 소장 접수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강기정 전 정무수석이 12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서 김봉현 및 조선일보 손해배상 소장 접수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청와대에 돈 갖고 못 들어와”
檢수사 지켜보며 촉각 세운 靑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의 주범으로 꼽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과 진실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지난 8일 서울남부지법 형사11부(재판장 이환승) 심리로 열린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지난해 7월 이 대표(이강세 전 스타모빌리티 대표)가 강기정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전달하겠다고 해 5000만원을 쇼핑백에 넣어줬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강 전 수석은 그러나 12일 김 전 회장을 고소한 데 이어 1원도 받지 않았다고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강 전 수석은 13일에도 CBS 라디오 방송에서 “이강세 대표를 2019년 7월 28일 청와대에서 20여분 만났다”면서도 “돈을 건네받은 일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출입 시 가방 검사도 하고 엑스레이 검색대도 통과해야 한다. 돈 5000만원을 갖고 (청와대로) 들어온다는 건 청와대를 조금만 알면 불가능하다는 걸 알게 된다”고 해명했다.

또한 “김봉현씨의 개인적인 추악한 금융사기를 변질시키고 권력형 게이트로 변질시키는 데에는 성공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전 회장의 증언은 검찰의 공소 사실과도 일부 일치한다.

검찰은 지난 7월 이 전 대표를 변호사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하며 “청와대 수석을 만나 금융감독원의 라임 감사를 무마하겠다며 현금 5000만원이 든 쇼핑백을 김 전 회장으로부터 받았다”고 공소 요지를 밝혔다.

다만, 검찰은 이 돈이 강 전 수석에게 전달됐다는 결론은 내리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강 전 수석은 검찰 조사를 받지 않았다.

청와대는 여권의 전·현직 의원이 연루됐다는 점에서 촉각을 세우고 있다. 야당이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고, 특별검사를 임명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어서다.

그러면서 관련 의혹에 대해선 말을 아끼고 있다. 검찰이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입장을 밝힐 경우,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는 지적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로선 검찰의 수사 상황과 국정감사 등을 지켜보는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