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보망으로 지속 추적‧감시”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처: 연합뉴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대통령실이 21일 북한의 수중 핵무기 체계를 시험했다는 주장과 관련해 “현재까지 분석을 종합해 볼 때 과장되고 조작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만약 시험했다면 일종의 어뢰로 추정되는데, 직경 1m 이하 어뢰에 들어갈 만한 소형 원자로 개발 사례가 전무한 만큼 핵 추진 체계일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다만 “북한이 사진 자료를 공개하지 않아 진위 확인이 제한된 상황”이라고도 했다. 이어 “북한 주장의 진위를 떠나 우리 군은 한미연합 정보감시정찰(ISR)을 활용해 북한의 핵어뢰와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SLBM) 등 수중 무기체계 개발 동향을 지속적으로 추적 감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사시 해당 무기체계의 발진 기지에 대한 압도적인 타격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잠 전력과 항만 방호태세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은 지난 19일 동해상에서 핵 무인 수중공격정인 ‘해일-5-23’을 시험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북한은 지난 2022년 1월 당 대회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밝힌 국방력 발전 5개년 계획의 5대 핵심 과업 중 하나인 ‘수중 발사 핵전략무기 보유’ 목표에 따라 수중무기체계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