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포병부대의 포격. (출처: 연합뉴스)
북한 포병부대의 포격.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여야가 북한이 서북 도서 지역에서 해안포 사격을 한 데 대해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하지만 대응책에 대해서는 극과 극의 입장을 보이며 각각 문재인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을 비판했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북한의 해안포 사격을 ‘명백한 군사 도발’로 규정하고 문 정부의 대북 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힘 문종형 상근부대변인은 지난 5일 논평을 통해 “지난해 11월 김정은 정권이 일방적으로 ‘9.19 남북군사합의’를 파기한 후 해상 사격 행위를 재개한 것”이라며 “명백한 군사 도발”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지난 문 정권 내내 가짜 평화에 집착해 북한에 일방적인 평화를 구걸했지만, 돌아온 것은 수차례의 미사일 도발과 무력 도발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북한의 도발은 문 정부의 대북 정책이 실패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여당을 향해서는 “북한 김정은 정권의 그 어떤 위협과 도발에도 굴하지 않고 강건하게 맞설 것”이라며 북에 대한 강경 기조를 이어 갈 것을 강조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북한의 해안포 사격을 규탄하면서도 윤 정부의 대북 정책을 ‘강경 일변도’로 비판했다. 민주당 김도균 국방대변인은 “윤 정부의 강경 일변도 대북 정책이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며 “한반도를 ‘9.19 군사 합의’ 이전 상황으로 되돌려놨다”고 꼬집었다.

김 국방대변인은 “대통령과 국방부 장관이 남북군사 합의의 파기를 운운하고 끝내 효력 정지를 하면서 남북 간 접경지역 일대의 안전핀을 제거해 버렸다”며 “윤 정부의 무책임함과 무능함이 접경지역 일대 주민들을 위험하게 만들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그는 “윤 정부는 대북 강경책만으로는 한반도 평화를 달성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강경 일변도 대북 정책을 폐기하고, 한반도의 지속 가능한 평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실질적 노력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지난 5일 백령도·연평도 북방 일대에서 200여 발 이상의 해안포 사격을 실시했다. 북한군이 해상 완충구역에서 사격 훈련을 실시한 것은 1년 1개월 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