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심판론 추이 주목
與, 수도권 위기감 고조
‘재난·안전’ 문제 화두로
1차 승부처는 사전투표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6.4 지방선거의 총성이 울렸다. 여야는 공식선거 운동 시작일인 22일 0시를 기해 13일간의 열전에 들어갔다.

이번 지방선거는 세월호 침몰 정국과 박근혜 정부 국정운영의 중대 분기점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새누리당은 후반기 국회 주도권과 집권 2년차인 박근혜 정부의 안정적인 뒷받침을 위해 지방선거 승리가 절실한 상황이다. ‘새정치’라는 슬로건으로 손을 맞잡은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의 운명도 선거 결과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 새누리당 이완구 비상대책위원장 등 지도부와 후보자들이 6.4 지방선거 공식선거운동 첫 날인 22일 오전 대전 서구 박성효 대전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현장 회의에서 피켓을 들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선거 승리를 위한 여야 전략도 불붙었다. 새누리당은 야당의 중앙정부 심판론에 맞서 지방정부 심판론을 내세우고 있다. 많은 부채로 허덕이는 지방정부 재정 문제를 적극 부각하겠다는 전략이다.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침몰 사고로 성난 민심을 중앙정부 심판론으로 연결해 승리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현재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여전히 맹렬한 세월호 비판 여론과 함께 정부 심판론으로 기운 모양새다.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격전지에서 여당 후보가 고전할 것이라는 전망이 주를 이루고 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지지율이 하락세를 면치 못한 데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당 후보가 밀리는 현상이 뚜렷해진 데 따른 것이다.

▲ 같은 날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새정치민주연합 김진표 경기지사 후보 사무실에서 ‘국민안전 지키기 결의대회’가 열린 가운데 김 후보와 김한길 공동대표, 손학규·정세균 공동선대위원장 등이 국민 안전을 위해 “열심히 하겠습니다”라고 외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세월호 사태가 지방선거의 중대 변수로 부상하면서 재난 안전 관리 문제 역시 중심 화두로 떠올랐다. 새누리당은 ‘사과 모드’를 유지하면서 재난 안전 대책을 적극 추진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구상이다. 여야 서울시장 후보가 이날 지하철에서 선거운동을 시작한 것도 최근 지하철 안전사고 등을 의식한 행보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도 최근 세월호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담화를 발표하는 등 민심 수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정부에 분노한 여론이 진정될지는 담화 후속조치로 예상되는 인적 쇄신의 내용과 강도에 따라 좌우될 것으로 관측된다. 여당 내부에서도 내각 총사퇴와 청와대 참모진 교체 등 강한 처방을 요구하고 있다.

지방선거 결과를 가늠할 1차 승부처는 오는 30~31일 열리는 사전투표가 될 가능성이 크다. 사전투표제는 투표 기간을 사실상 3일로 늘리는 효과를 낸다. 최종 투표율이 낮을수록 사전투표 수가 승패에 미치는 영향은 커질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여야 후보들은 사전투표율 끌어올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새누리당 함진규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이번 선거가 혹여나 표를 위해 국가적 슬픔을 악용하는 선거가 되지는 않을까 우려스럽다”며 “여야 모두 정정당당히 정책선거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새정치연합 김한길 공동대표는 “박근혜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이 국민께 확인된 이상, 이제 지방자치체가 유능하고 책임 있는 사람들로 꾸려지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