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2021.8.19
서울의료원 본관동(가운데)과 신축 응급의료센터(왼쪽)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1.8.19

실제 사용가능 병상, 잔여 병상의 절반… 市 “문제 없다”

내달 2일 보건의료노조 총파업 예고… “중대본과 논의”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따른 병상 부족 우려에 대해 “병상 부족 문제가 없도록 중대본과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송은철 서울시 감염병관리과장은 이날 오전 온라인 브리핑에서 “병상 부족 문제가 없도록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와 함께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서울시에서 실제 사용가능한 병상이 잔여 병상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에 대해서 송 과장은 “병상순가동률은 특별히 정의된 개념은 아니며 응급용 배정이나 다인실을 1인이 사용하는 경우 퇴원 소독 절차, 인력 등으로 즉각 하용하기는 어려운 병상이 있다”며 “정부 병상 현황과 시가 파악하는 현황에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고 내부 확인용으로 순가동률을 조사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즉시 사용 가능한 병상’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병상 배정에 활용하고 있다.

중등도 이상 환자들이 치료받는 서울의 감염병전담병원에는 코로나19 병상 2002개가 있으며 가동률은 73.4%다. 이 중 중증환자 전담병상 221개의 가동률은 72.4%, 준중환자 병상 84개의 가동률은 52.4%다. 경증 이하 환자들이 입소하는 생활치료센터에는 5503개 병상이 있으며 가동률은 51.5%다.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공공의료 확충을 요구하며 다음달 2일로 예고한 전국 총파업과 관련해서는 “중대본과 함께 다각적으로 지원할 방안을 계속 논의하면서 고민 중”이라고 전했다.

앞서 보건의료노조는 약 122곳의 산하 지부가 중앙노동위원회와 각 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조정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대정부 교섭과 산별중안교섭 등으로 합의점을 찾지 못해 이달 26일까지 파업 찬반투표를 거쳐 내달 2일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알렸다. 

노조는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및 코로나19 치료병원 인력기준 마련 ▲생명안전수당 제도화 ▲전국 70개 중진료권마다 1개씩 공공의료 확충 ▲공공병원 시설·장비·인력 인프라 구축과 공익적 적자 해소 등을 요구하고 있다.  

송 과장은 총파업 예고와 관련해 “시는 생활치료센터 운영 협력병원과 협의해서 차질없이 운영할 예정이고 서울 생활치료센터는 의사·간호사가 24시간 상시 현장 근무하도록 협력병원과 합의해서 운영하고 있다”며 “병상 가동률이 높아질 경우 추가적인 인력을 동원할 수 있도록 중수본과 협의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