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6일 게시된 기흥구 분구 관련 국민청원. (출처 :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쳐본) ⓒ천지일보 2021.8.9
지난 8월 6일 게시된 기흥구 분구 관련 국민청원. (출처 :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쳐본) ⓒ천지일보 2021.8.9

“일부 의견 보고 분구 추진”

찬성 “지역시민 니즈 파악해야”

반대 “인구증가로 분구 추진 안돼”

국민청원에 찬반 글 동시 게시

[천지일보 용인=류지민 기자] 용인 기흥구와 구성구 지역에서 분구 문제로 주민들의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용인 기흥구는 지난 3~9일 기흥구 주민을 대상으로 기흥구 분구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용인시는 기흥구의 지속적인 인구 유입으로 인한 행정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시민들의 행정 편의성 및 효율성 증대를 위해 분구를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자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분구가 진행된다면 기존에 있던 기흥구는 기흥구와 구성구로 나뉘며, 기흥구는 신갈동, 영덕 1·2동, 구갈동, 상갈동, 보라동, 기흥동, 서농동으로, 구성구는 구성동, 마북동 동백 1·2·3동, 상하동, 보정동으로 관할구역이 나뉜다.

그러나 경기도청에 올라온 한 청원에서는 “기흥구 인구가 44만명인데 겨우 1000명의 의견을 청취하고 대부분 분구에 찬성한다는 말로 분구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것은 전형적인 탁상행정의 표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기흥구민 전체 주민 투표를 진행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6일에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용인시 기흥구 분구와 관련된 찬반 청원이 동시에 게시됐다.

기흥구 분구에 찬성하는 청원인은 “2005년 구성읍이 기흥구에 통합될 당시 추후에 구성구 분구는 이미 지역 주민들에게 기약된 일이기도 하다”며 “행정구역 조정업무 일반구 설치 기준에 부합해 정식 절차를 거쳐 행정안전부에 요청된 일”이라고 말했다.

또 “플랫폼시티의 임대와 분양 물량이 총 1만 1000세대로 입주 시 기흥구의 인구밀도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재 인력 상태로 유입된 지역 주민들에게 온전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행정력이 닿을지 의문이 든다”며 분구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그는 행정안전부에 “분구를 원하는 해당 지역 시민들의 니즈부터 제대로 파악해주셔야 하며, 좋은 환경과 미래지향적 균형 발전이 가능한 곳에 기회를 줘야 한다”며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분구 추진을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그에 반해 분구에 반대하는 청원에서는 “인구감소가 사회 최대의 위기인 대한민국에서 인구 증가만을 이유로 분구를 추진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분구가 원활한 행정업무를 하는 것의 최선의 선택인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얘기했다.

청원인은 분당구와 화성시 분구 추진을 사례를 들며 “주민 갈등의 원인은 속하고자 하는 구의 경계에 대한 분쟁이 주를 이뤘을 것”이라며 “구가 작아지는 것에 대한 거부감, 공무원 수 증가 및 신구청 건설에 따르는 비용 부담 등의 문제가 작용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꼬집었다. 이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 분구 요청이라고 전했다.

또한 분구가 이뤄지면 불균형 문제와 학구 분리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기흥구에는 아무런 인구 유입 이슈가 없으며 당해청약으로 인한 인구유출만 예상된다”며 “이럴 경우 구별 불균형과 복지 등 기반시설에 대한 대처에 불이익을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구 분리가 되면 학구 분리에 대한 가능성이 열리지만, 이는 일부 학생들의 선택권이 박탈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와 관련해 용인시에서는 지난 7월 주민설명회를 열기도 했지만 분쟁은 계속되고 있다. 반대하는 시민들의 의견이 계속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의 용인시 행보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