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이계로 분류되는 한나라당 박순자(왼쪽) 최고위원은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투명한 공심위 구성을 강조했다.(자료사진, 연합뉴스)

[뉴스천지=전형민 기자] 한나라당의 친이계와 친박계가 공천심사위원회(이하 공심위) 구성을 둘러싼 충돌은 그동안 쌓인 양 진영의 앙금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 2008년 총선 이후 2년여 만의 전국 단위 선거인 6·2지방선거에서는 사실 중앙당 공심위가 할 일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이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현재 한나라당 당헌, 당규에 따르면 중앙당 공심위는 전반적인 공천심사의 기준을 정하고 전국 16개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선거구 가운데 전략지역 선정 및 후보자 공천 등의 역할을 하게 돼 있다.

그럼에도 친이계와 친박계 양측이 공심위 구성을 놓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2008년 공천 파동의 후유증 및 전략지역 확보문제, 세종시로 불거진 감정싸움 등이 종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008년 총선 공천을 ‘친박학살’로 규정하고 있는 친박계는 자파 인사가 3명만 참여한 반면, 범친이계는 6명에 달하는데다 친박계의 경우 상대적으로 계파색이 옅은 인사들이 공심위에 포함됐다고 주장하며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 형국이다.

친박은 그 대안으로 구상찬 의원을 친박계 핵심인 이성헌 의원으로 교체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굳이 계파를 따지지 않더라도 이 의원이 제1사무부총장을 지낸 ‘조직전문가’라는 이유 때문이다.

반면 친이계 입장에서 공심위 구성안 자체가 계파를 안배하기보다는 지역, 선수(選數), 성별 등을 감안해 마련한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이성헌 카드’에 반대를 표명하고 있다.

친이계로 분류되는 한나라당 박순자 최고위원은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심위 구성에 있어서 계파안배 등 국민이 이해하지 못할 부분이 끼어들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투명한 공심위 구성을 강조했다.

여기에 한나라당 ‘텃밭’인 일부 지역에서 친이계와 친박계의 대결구도가 가시화되고 있는데 따른 전초전이라는 관측도 있다.

대구시장 선거의 경우 재공천을 노리는 친이계 김범일 현 대구시장과 친박계 서상기 의원의 양자구도가 예상되며, 경북도지사 선거는 친박 성향의 김관용 현 경북도지사와 친이계 정장식 전 중앙공무원교육원장의 2파전 양상으로 치러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또 세종시 논란 과정에서 발생한 계파 간 ‘상처내기’도 격화되는 상황이다.

한 친이계 의원은 “이성헌 의원이 아무 근거도 없이 ‘정부기관의 박근혜 전 대표 뒷조사설’을 언급했는데 이에 대한 사과도 없이 공심위원으로 참여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게 친이의 대세적 정서”라고 말했다.

반면 친박계인 허태열 최고위원은 “우리가 친이계의 검열을 받아 (공심위) 명단을 내야겠느냐, 이는 자존심 문제”라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