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6월 지방선거 `공천 룰'을 둘러싼 민주당내 계파 갈등이 내홍으로 비화되는 조짐이다.

비주류 주자들이 연일 당 지도부를 향해 포문을 여는 등 계파간 감정싸움도 갈수록 격화되고 있다.

먼저 텃밭인 광주시장 후보 선출 방식을 놓고 지도부 내에서조차 파열음이 터져나오면서 주류측이 추진하는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 확정이 늦춰지고 있다.

주자간 신경전도 가열되는 양상이다. 주류측과 가까운 인사인 이용섭 의원은 8일 광주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혁신공천을 위해 지도부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여론조사상 지지율에서 앞서는 강운태 의원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종걸(경기) 의원과 이계안(서울), 유필우(인천) 전 의원 등 수도권의 비주류 주자들도 전날에 이어 기자회견을 갖고 "지도부가 밀실 결정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당을 바로 세우기 위해 중진원로가 나서야 한다"고 경선 실시를 거듭 촉구했다.

나아가 지도부의 독단적 당 운영 문제를 거론, "현 대표 체제가 군사독재 시절 하수인 노릇을 하던 집권여당의 악습을 반복, 퇴행하고 있다"고 퍼부었다.

이에 우상호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자청, "특정한 의도를 예단해 사실관계까지 왜곡하며 지도부를 공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자제해줄 것을 요청했다.

주류측이 당내 유력한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를 공천하려는 데 대해서도 공개적으로 문제가 제기됐다.

부산 출신 재선인 조경태 의원은 한 전 총리에 대한 첫 공판이 이뤄진 이날 성명을 내고 "아무리 브랜드가 그럴싸해도 불량품은 드러나는 법"이라며 한 전 총리와 강원지사 후보로 거론되는 이광재 의원 등 친노 인사들을 공격했다.

그러면서 ▲재판 중의 인사나 하자있는 전 정권 출신 인사 공천 배제 ▲광역단체장 예비후보자가 복수인 경우 경선 의무화 ▲단체장 후보 출마시 최고위원직 사퇴 ▲무분별한 야권연대 배격 ▲투명한 개혁공천을 5대 원칙으로 제시했다.

이에 주류측은 "재판 당일 우리 편에 총질을 하는 것은 정치 도의에 어긋나는 일"이라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

주류 일각에서 한 전 총리에 대한 전략공천 주장이 나오고 있으나 어떤 식으로든 경선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우 대변인은 논평에서 "재판 과정을 통해 당 차원에서 정치공작적 수사 음모의 실체를 밝히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