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착비리 관련자 공천.선거개입 방지 차원
靑 "지방선거, 문제인사 중요자리 가는 기회로 작용"

(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이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토착 비리와 관련된 인물들이 공천을 받거나 선거에 개입하는 일이 없도록 여권 전체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의중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의 한 핵심관계자는 8일 "대통령이 최근 잇따라 공직자 근무 기강 및 비리 방지를 강조하신 속내에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토착비리 세력이 발호하는 것을 미리 방지하려는 의지가 들어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의 의중은 단순한 경고를 넘어 그런 비리세력들은 상식적으로 당연히 공천에서 배제돼야 하는 것 아니냐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지방선거 때마다 되풀이되는 혼탁 사례, 불법 선거로 인한 재보선, 선거 후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의 비리 등이 모두 토착비리 세력들의 조직적이고 은밀한 선거 개입과 관계있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토착비리 세력 일부가 지방선거를 통해 지속적으로 지방정부와 의회에 진출함으로써 지역사회 비리 구조를 더욱 고착화시키고 있다는 인식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 대통령은 우리사회 내부의 뿌리깊은 비리구조 척결을 위한 첫 단계로 토착비리 세력이 지방정계로 들어오는 통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방안을 제시했다는 게 이 관계자의 전언이다.

청와대 관계자도 "이 대통령이 지방선거를 통해 토착비리 세력이 지방정계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비리나 부정을 의심받는 사람이 공천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은 너무도 원칙적이고 당연한 것으로, 대통령이 공천에 영향을 주려는 의도는 아니다"면서 정치적 해석을 경계했다.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대통령은 우리 사회의 뿌리깊은 비리와 부조리 구조를 뿌리 뽑지 않고는 선진일류국가를 달성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특히 지방선거를 목전에 둔 상황이기 때문에 (이러한 생각이)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비리 관련자의 지방선거 접근 차단 방침의 배경과 관련, "지방선거를 포함한 선거들이 그런 문제를 가진 인사들이 중요한 자리에 앉는 하나의 결정적 기회가 될 수 있었고, 그래서 문제가 더 심화되고 고착화될 수 있는 구조였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중앙정부에 대해서도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비리 소지를 철저히 없앨 것을 당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집권 3년차를 맞아 참모들에게 기회가 있을 때마다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비리와 부조리 구조를 혁파하지 않고는 한단계 더 발전할 수 없다"면서 "게이트나 비리같은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라"고 당부하고 있다고 청와대 관계자들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도덕적 해이가 생기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라"고 강조했으며, 지난 2일에도 "각별히 청탁이나 이권 개입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챙겨야 한다"고 지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이미 비리 소지가 많은 교육계 공직자, 건설 관련 공직자, 지방정부 등의 비리에 대한 내사에 착수했으며 청와대 민정수석실도 대통령의 친.인척 관리를 더욱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